“연식 5년 이상 중고차 판매량 30%↑”
상태바
“연식 5년 이상 중고차 판매량 30%↑”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3.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카, 상반기 내차사기 홈서비스 분석 결과 발표
베스트 셀링카는 그랜저 IG…스파크-올 뉴 모닝 순


케이카는 올해 상반기 중고차 시장에서 제조사 무상 보증 기간이 종료된 연식 5년 이상 차량 선호 현상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케이카는 온라인 구매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의 상반기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연식 5년 이상 차량의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7% 증가했다고 이같이 발표했다.

이는 무상 보증 종료로 감가상각률이 높아져 가격경쟁력을 갖춘 데다, 품질에 대한 신뢰가 바탕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연식 5년 미만 차량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2.5% 늘었다.

선호 차종은 SUV가 강세를 띠었다.

올 상반기 SUV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32% 증가하며, 10여개 차종 중 가장 큰 성장을 거뒀다.

이 같은 실적은 상반기 내차사기 홈서비스 판매량 중 26.5%에 달해 4명 중 1명이 SUV를 구매한 셈이다.

SUV 뒤를 이어 경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7%, 대형차는 23% 각각 증가했다.

상반기 베스트 셀링카는 ‘그랜저 IG’다.

대형차 선호 트렌드를 입증하듯 상반기 베스트 셀링 20위 안에는 ‘그랜저HG’, ‘올 뉴 K7’, ‘더 뉴 그랜저’ 등의 대형차가 이름을 올렸다.

2위와 3위는 경차인 ‘스파크’와 ‘올 뉴 모닝’이 뒤를 이었다.

반면 다양한 모델 라인업을 갖춘 SUV 중에서는 ‘더 뉴 트랙스’가 19위로 SUV 중 유일하게 20위권 내 진입했다.

친환경 차량의 선호도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 판매량은 작년 동기대비 각각 33%, 58% 증가했다.

같은 기간 가솔린과 디젤, LPG의 판매량은 약 20% 증가했다.

내차사기 홈서비스 구매 고객 중 이미 절반 이상 가입한 품질보증 연장 서비스 ‘케이카 워런티(KW)’의 상반기 가입자는 지난해보다 59% 증가했다.

케이카는 지난해 말 KW 보증 대상 범위, 기간, 가격, 정비 품질 등을 대대적으로 개편한 효과라고 설명했다.

케이카 워런티는 KW24(730일/4만㎞)부터 KW12(365일/2만㎞), KW6(180일/1만㎞), KW3(90일/5000㎞) 등 총 4개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경제력이 높고 합리적 소비생활을 즐기는 5060의 진입도 늘었다.

올 상반기 5060의 내차사기 홈서비스 총 구매자 수는 지난해보다 약 27% 증가했다.

케이카는 차량을 직접 보지 않고도 매물을 실제로 보는 것처럼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는 ‘3D 라이브뷰’를 선보이고 있고, 차량평가사가 직접 꼼꼼하게 진단한 자체 진단 결과를 제공해 신뢰도를 높인 점이 구매 증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정인국 K카 대표는 “이커머스를 통한 중고차 구매가 점차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얻어 선호하는 차량의 연식도 보다 확대되고 있을 뿐 아니라 구매 연령층 또한 넓어지는 경향을 띠고 있다”며 “케이카는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온라인 구매 환경이 보다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중고차 문화를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