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골드라인 혼잡 해결, 정부 적극 나서
상태바
김포골드라인 혼잡 해결, 정부 적극 나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버스↑·올림픽대로에 전용차로
올 6월부터 열차 6편 추가투입키로

지난해 각종 개선책에도 혼잡도가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는 '지옥철'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의 혼잡 문제 해결에 정부가 팔을 걷어붙였다.

광역버스와 열차를 증편하는 동시에 올림픽대로 일부 구간에서는 버스 전용차로를 시행한다.

지난 25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정부가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에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방안이 포함된 것이다. 

정부는 지난해 5월 행주대교 남단∼김포공항 구간 버스 전용차로 설치, 셔틀버스 투입 등 대책을 제시했지만, 김포골드라인 수요가 늘어나면서 지난해 9∼10월 혼잡도는 210% 안팎에 달했다.

이에 따라 이날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최우선 과제로 내세워 추가 대책을 내놓은 것이다.

정부는 우선 출근 시간(오전 6∼8시) 광역버스 차량을 현재 80회에서 120회 이상으로 늘린다. 서울 발산·가양·디지털미디어시티(DMC)·당산 등 4개 지역행 노선을 신설해 오는 3월에 20회를, 6월에 20회 이상을 추가한다.

또 전세버스와 2층 전기버스(70석)를 집중 투입하고, 올해 상반기 내로 풍무·고촌 아파트단지에서 김포공항으로 바로 운행하는 기존 시내버스 2개 노선(70C·70D) 등의 추가 증차도 추진한다.

특히 김포와 서울을 잇는 올림픽대로에는 출근 시간대 중앙 버스 전용차로를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상반기 중 한강시네폴리스 나들목(IC)∼가양나들목 구간에, 하반기 중 가양나들목∼당산역 구간에 시간제 버스 전용차로를 도입한다.

전용차로는 오전 6시부터 8시까지 김포에서 서울 방향으로 적용된다.

오는 6월 완공되는 당산역 환승시설을 통해 버스 승객의 지하철 환승 및 버스의 빠른 회차가 가능해진다.

근본적으로는 김포골드라인의 열차를 늘려 수요 분산을 유도한다.

오는 6월부터 내년 3월 사이 열차 6편을 추가 투입해 시간 간격을 약 3분에서 2분 30초로 줄인다. 2026년 말에는 국비 지원을 통해 열차 5편을 추가 투입, 간격을 2분 6초가량으로 더욱 단축한다.

오는 3월에는 휴대전화 앱을 통해 열차 혼잡도를 미리 확인하고 최적 노선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선 김포공항역 정보를 제공하고 하반기에는 나머지 역으로 확대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