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지하화, 정부 선도사업 지정해야”
상태바
“경부선 지하화, 정부 선도사업 지정해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지자체 협의회 회의 열고 건의

서울 금천·구로·동작·영등포·용산구와 경기 안양·군포시 등 수도권 7개 지방자치단체가 경부선 지하화를 국가 선도사업으로 지정해 추진해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이들 7개 지자체로 구성된 '경부선(서울역~당정역) 지하화 추진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난 20일 군포시청에서 회의를 열고 선도사업 반영을 위해 정부에 공동 건의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정부가 지난 2월 발표한 경부선 지하화 계획을 빠르게 사업화하기 위해서는 정부 선도사업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부선 지하화는 서울역에서 군포 당정역까지 약 32㎞를 지하화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약 15조487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채권발행과 상부개발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고, 정부출자기업을 통해 개발할 예정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의 제안으로 7개 지자체가 협의회를 만들어 경부선 지하화를 줄기차게 요구해왔고, 2022년 대통령 공약에 포함된 뒤 지난 1월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사업이 가시화됐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올해 철도 지하화 사업의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지자체 제안을 받아 오는 12월 말까지 선도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협의회장인 하은호 군포시장은 "경부선 철도가 과거에는 단순히 물류와 사람의 이동이 중심이었지만 미래의 경부선은 도시의 중심이 되고 새로운 성장동력이 돼야 한다"면서 "경부선 지하화를 통해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고 균형 있고 조화로운 도시의 모습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공동 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선수 용산구 부구청장,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천정욱 동작구 부구청장, 문헌일 구로구청장, 유성훈 금천구청장, 최대호 안양시장, 하은호 군포시장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