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신강북선 유치’ 시민 서명 시에 전달
상태바
강북구, ‘신강북선 유치’ 시민 서명 시에 전달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순희 구청장 “환승역 없는 곳은 강북구가 유일”

서울 강북구는 최근 강철원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만나 ‘신강북선 유치’에 찬성하는 서울시민 21만8922명의 서명을 전달했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신강북선’은 강북구 우이동 4·19민주묘지역에서 월계2교를 지나 상봉역까지 잇는 서울 동북권 도시철도이다.

민선8기 이순희 강북구청장의 핵심 공약사업 중 하나로 강북구와 노원, 도봉, 동대문, 성북, 중랑 등 6개 자치구를 관통한다.

지하철 1·4·6·7호선과 우이신설선, 그리고 오는 2026년 개통 예정인 동북선까지 총 6개 노선을 교차하는 노선이다.

그동안 개발 소외지역이었던 동북권 지역에 신강북선을 유치해 교통환경 개선뿐 아니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서울 강남·북 지역 격차 해소에도 크게 이바지할 수 있다는 것이 이 구청장의 복안이다.

구는 이를 위해 지난해 7월 신강북선 유치 추진을 위한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12월부터 신강북선 도시철도 사전타당성 연구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 5월엔 홍보영상물을 제작해 강북구를 비롯한 인근 자치구 시민들에게 홍보하는 등 신강북선 유치 필요성을 알려왔다.

또 지난해 11월부터 ‘신강북선 유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시행하며 지원 사업과 위원회 운영 등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 올해 5월에는 민간인 대표로 구성한 ‘신강북선 유치추진위원회’를 결성해 민관협력체계도 갖췄다.

이를 활용해 구는 5월부터 신강북선 유치 서명운동을 벌여 3개월 만에 서울시민 21만8922명의 뜻을 모았다.

구는 신강북선 유치를 향한 동북지역 시민들의 기대치가 얼마나 높은지를 보여주는 예라고 전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서울시가 오늘날 국제적 대도시로 성장하는 동안, 동북권은 개발 소외지역이었다”며 “그중에서도 지하철 환승역 없는 곳은 강북구가 유일하다”고 말했다.

이어 “동북부 지역도 자족도시가 되고 경제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통인프라가 절실하다”며 “내년 말 서울시가 추진하는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 변경계획’에 신강북선을 포함시키기 위해 올 12월까지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마치고 시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