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이용 의향 높다
상태바
기후동행카드 이용 의향 높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민 10명 중 8명 “도입 만족”

서울시민 10명 중 8명 이상은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될 경우 카드를 이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후동행카드의 개선·보완할 점으로는 적용 구간이나 교통수단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4일까지 시민참여 온라인 플랫폼 '상상대로 서울'의 공론장 '서울시가 묻습니다'에서 시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응답자의 87.9%가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에는 시민 2304명이 참여했다.

기후교통카드는 월 6만5천원으로 서울 버스와 지하철,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비롯해 향후 리버버스까지 무제한 이용하는 카드다. 내년 1∼5월 시범사업 후 하반기에 본격 시행한다.

대중교통 요금 인상과 물가 상승으로 인한 가계 부담을 덜고 생활권을 공유하는 수도권 교통 편의를 증진한다는 목표에 따른 광역교통난 개선 수단으로 서울시가 제시했다. 또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통해 기후 위기에 대응한다는 취지도 담겼다.

대중교통 적자를 줄이고 물가 상승 부담을 해소하며 탄소 배출도 줄어드는 '1석 3조'라는 설명이다.

조사 결과 기후동행카드 제도 도입에 만족한다는 응답 비율은 84.5%(매우 만족 54.1%·만족 30.4%)에 달했다.

만족한다는 이유로는 33.5%가 '교통비 절감 효과', 20.2%가 '기후변화 대응'을 꼽았다.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생각이 있느냐는 항목에는 87.9%가 '예'라고 답했다.

카드에 대한 개선·보완책으로는 '적용 구간·교통 수단 확대'를 꼽은 응답자가 28.2%로 가장 많았다.

경기도와 인천·수원시 등 수도권 및 다른 지역으로 연계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공항철도, 심야버스, 마을버스 등 교통수단에 대한 확대 적용 요청도 많았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에 서울시는 경기도, 인천시와 함께 기후동행카드 사업의 수도권 확대 방안을 논의 중이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시범 사업단계부터 경기도와 인천시가 참여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하지만 주요 교통망을 공유하는 경기도와 인천시는 당장 도입이 쉽지 않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이는 상황이다.

또 지난달 열린 기후동행카드 수도권 협의체 회의에서 경기도와 인천시는 이 카드를 시행할 경우 사업 손실금 등을 예측해야 한다며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 데이터를 상호 공유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