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경유화물차의 일방적 생산 중단은 國益의 問題다
상태바
[기고] 경유화물차의 일방적 생산 중단은 國益의 問題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금래 개인소형화물연합회 전무이사 

서민들에게 1톤 화물차인 봉고나 포터는 없어서는 안 될 생필품과 같은 존재다. 그런데 생산업체는 국민에게 한 마디 예고도 없이 일선 대리점을 통해 주문을 받지 않도록 했다. 대신 세계적 추세인 전기화물차로의 전환을 강제화하고 있다.

국민 혈세(보조금)로 전기화물차를 사면 중앙정부는 1700만원, 지자체가 500~800만원을 더 얹어주는 것을 보면 나라 곳간이 튼튼한 모양이다.

그런데 화물차를 구매하는 국민이나 화물운전자의 생각은 현재로서는 전기화물차의 구매에 전혀 의향이 없다는 것이 문제다. 공짜 돈 2200만원 얹어주는데도 말이다.

전기화물차의 시장 여건은 매우 좋지 않다. 인프라가 승용차 위주로 갖춰져 있어, 화물을 싣고 가다 10~20분 정도의 휴식시간에 충전하고 다시 달려야 하는 게 현실이다.

또 용달운전자의 평균나이가 65세 이상인 현실에서 충전소에 인터넷으로 선예약하고 충전하는 방식은 저 먼 나라의 이야기다. 해남에서 고구마를 싣고, 또 예천에서 배추를 싣고 제시간에 도착해 경매를 넘겨야 하는 촉박한 시간을 어찌 탁상의 공무원이 알겠는가?

국산 전기화물차에 대한 신뢰가 형성돼 있지 않은 현실에서 혈세로 거액을 지원해 가면서 외산(주로 중국산)을 권장하는 것이 그렇게 다급한 문제인가?

한국의 전기 생산은 화석연료를 태우거나 원전에 의한 것이므로, 전기차 사용 강제화는 이를 가속화한다는 점에서 예고도 없이 국민의 디젤 화물차를 단칼에 중단시킨 것은 국익으로 따져 볼 문제다.

다행히 금년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인 LPG화물차는 세계적 환경기준에 맞게 생산·판매된다고 하는데, 정부는 기존에 지원하던 보조금 100만원을 내년에는 한푼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니 이건 웬 말인가. 소형 화물차 소비자 입장에서 열 받아 숨이 멎을 지경이다.

1톤 화물차는 서민의 발과 같은 존재로, 이 차들이 계속 운행한다고 해서 대형 화물차에 비해 환경 측면에서 극단적인 해악이라 할 정도는 아닐 것인 바, 정부와 업계는 경유화물차의 생산과 판매를 1년 유예하여 주고, LPG화물차에 대한 지원금도 종전에 지원했던 400만원으로 환원해 주기를 간절히 바라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