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배차, 소비자 편익 최우선돼야”
상태바
“카카오택시 배차, 소비자 편익 최우선돼야”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3.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론회서 지적…카모 “의견 모아 시스템 발전 방안 마련”

카카오모빌리티(카모)의 택시 배차 로직은 국민 편익 향상을 최우선으로 투명하게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지난 13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택시 모빌리티 플랫폼의 성과 및 나아갈 길’ 토론회에서다.

카모는 각계 의견을 모아 택시 매칭 시스템 발전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카모와 대한교통학회가 공동 주관한 이번 토론회는 카카오택시의 매칭 시스템 현황의 성과를 살펴보고, 학계와 택시업계, 소비자단체, 정부 등 각계 의견을 듣는 자리로 진행됐다.

카모가 지난해 1월 발족한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의 1기 위원인 김진희 연세대학교 교수는 ‘승객-택시 매칭시스템 분석결과 및 제언’ 주제 발표에서 “택시 배차 서비스는 다수 소비자의 선택에 따라 서비스의 존속과 발전이 결정되므로, 국민의 편익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이를 위해 배차 대기시간과 배차 성공률, 배차 후 대기시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콜 수락률을 높이기 위해 차고지 귀환이나 운영구역 복귀 이동 등에 걸맞은 서비스 개발 등 택시기사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특히 배차 방식 관련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 교수는 “기사들이 배차 과정과 결과에 대해 잘 인지할 수 있도록, 기사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해 배차 과정을 설명하고,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조치가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이어진 토론시간에서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공급자 중심의 교통서비스인 택시를 사용자 중심으로 바꾼 건 성과”라며 “플랫폼 택시가 도입되며 청결과 불필요한 대화 차단 등 서비스가 상당 부분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정 사무총장은 “그러나 독점 현상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선택이 제한되는 부분이 많아진다”며 “투명성 위원회와 관련한 거버넌스를 구축한다면 신뢰를 확보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라고 제안했다.

또 “택시 앱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들은 거리에서 택시를 잡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어떤 방식으로든 쉽게 택시를 잡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마련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양덕 택시연합회 전무는 “택시 배차시스템은 소비자 측면에서 접근성 등 만족도를 높인 부분은 인정한다”며 “콜 몰아주기 의혹과 관련한 사회적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는 인식은 모두 공감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 전무는 “카카오모빌리티가 기사들에게 배차 로직 알고리즘을 이해시킬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장강철 한국개인택시티블루협의회 회장은 “모든 콜의 목적지는 없어져야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며 “지금 당장 점유율이 좀 떨어지더라도 모든 콜의 목적지를 가리면 소비자 입장에선 편리하고, 시장 점유율이 떨어져 독점 논란에서도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고민해 달라”고 주장했다.

전성민 가천대학교 교수는 “플랫폼은 처음부터 완성된 구조가 아니라 시간이 지날수록 개선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규제나 의무만 부과할 게 아니라 깊은 이해를 바탕을 플랫폼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