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매매공제조합 설립 눈앞에
상태바
중고차 매매공제조합 설립 눈앞에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4.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립총회’ 개최…임시 이사장에 임영빈 한국聯 이사장

중고차 매매업계의 숙원 사업인 ‘자동차매매공제조합’ 설립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매매업계에 따르면 한국매매연합회는 지난달 27일 국토교통부에 ‘공제조합 설립인가’ 신청서류를 접수했다.

서류는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올해 초 인가될 전망이다.

앞서 한국매매연합회는 지난달 21일 서울 을지로 하나금융그룹 명동사옥 대강당에서 ‘자동차매매공제조합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창립총회는 ▲정관 제정 ▲임시 이사장 선임 ▲사업계획서 및 수지계산서 ▲공제조합 설립 인가 관련 서류 수정 권한 위임 ▲주사무소 소재지 결정 등을 의결했다.

또 공제조합의 임시 이사장으로 임영빈 한국매매연합회장이 선임됐다.

업계는 자동차매매공제조합이 설립되면 중고차 매입부터 진단, 판매, 보증, 관리, 시승 보험, 온라인 연계 시스템 등을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매입 자금 알선과 종사원 복지기금을 운영해 업계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업계는 이를 통해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와 소비자가 안심하고 중고차를 거래할 수 있는 강력한 소비자 보호의 기틀을 갖추겠다는 목표다.

임 임시 이사장은 “자동차매매공제조합 설립을 통해 조합원의 든든한 동반자이자 파트너로서 역사와 궤를 같이하고자 한다”며 "판매 차량에 대한 품질보증 서비스를 통해 조합원은 물론, 소비자 입장에서 중고차에 대한 불안요소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방안도 현실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3월 28일 자동차매매공제조합 설립에 대한 자동차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공포했다.

개정안에는 공제조합의 설립요건과 운영위원회 구성·기능, 사업 범위, 보증·공제 규정, 지분 양도·취득, 업무 개선명령, 임직원 제재, 조사·검사 등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