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합니다 & 제안합니다
겨울철 차량운전요령
icon 박혜경
icon 2006-01-11 00:00:00  |   icon 조회: 4565
첨부파일 : -
(겨울철 차량운전요령)



1. 모든 것을 나눠서 해야합니다.



일단 평소운전하는 방법대로 운전을 한다면 겨울철에 사고는 불보듯 뻔한 일이 됩니다.

가속도 나눠서 감속도 나눠서 또한 핸들링도 나누어서 해야합니다.

눈이 많이 오거나 아님 빙판길일 경우 매뉴얼의 경우 2단으로 스타트를 오토의 경우는

2레인지상태에서 O/D(오버드라이브) Off상태 및 TCS On상태로 출발하여야 합니다.

또한 가속도 나누어서 해야합니다.

이제부터가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바로 핸들링입니다.(코너링) 평소에는 코너를 Out-In-Out주행방법으로 했다면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IN-IN-IN으로 해야합니다. 핸들을 조금 조금씩 나누어서 꺽는 Sewing Technic 핸들링으로 컨트롤 해야합니다. 풀어 설명하자면, 핸들을 꺽는 순간 차량에는 원심력이 강해지고 직진성을 유지해준다면 다시 원심력은 상쇄됩니다. 이 원리를 적용한것이 바로 Sewing Technic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코너를 돌때 핸들을 돌렸다 풀어줬다를 반복해서 하는것입니다.



2. 올바른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오토밋션과 매뉴얼밋션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자기 차량에 맞는 올바른 방법을 알고

안전한 제동으로 겨울철을 안전하게 보내야겠습니다.

일단 오토밋션의 경우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가급적 "D"레인지 사용을 하지 마십시오...

2레인지로 주행하고 있을 때 주행속도 대비 어느시점에서 O/D를 오프시키면서 악셀레이터에서

서서히 발을 떼면 밋션은 자동으로 엔진브레이크를 걸게 됩니다.

또한 내리막길에서 저단 엔진브레이크를 사용시 L이나 2레인지 상태에서 O/D를 Off하고

악셀레이터를 밟지 않고 내려가면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서 내리막길을 안전하게 내려갈 수 있습니다.

그럼 매뉴얼밋션(스틱)의 경우는 RPM보상법을 알아야 합니다.

일단 엔진브레이크를 걸기 위해서 저단으로 기어변속을 할 경우 변속하기 전에 악셀레이터를 이용해서 RPM을 보상해준후 기어를 저단으로 변속하게되면 보다 안전하게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차량시스템을 너무 신임하지 말자.



차량의 ABS, TCS등 시스템을 너무 믿지 말라는 것입니다.

일단 차량이 스핀하여 20゚이상 돌면 그 아무리 운전을 잘하는 드라이버라도 잡지 못합니다.

우리가 믿는 것 만큼 ABS나 TCS는 대단한 것은 아닙니다. 없는 차량에 비해서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본인 스스로 어느정도 기량과 함께 미리미리 대처하는 것만이 최상의 겨울철 운전이라는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4. 내리막길과 오르막길 주행법



겨울철 오르막길과 내리막길 주행은 정말 난코스중에 하나입니다. 일단 오르막길 주행시 유의사항은 일단 정지했다가는 죽어도 못올라간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또한 오르막길에서는 차량의 무게중심이 뒤쪽에 있기에 핸들링이 둔해진다는 것도 명심하시고 미리미리 핸들링을 하세요... 그 다음이 내리막길입니다. 내리막길은 오르막보다 더욱 더 힘든 코스이지요. 내리막길을 내려갈때는 미리 레인지 및 변속기어수를 결정하고 그에 상응하는 엔진브레이크 사용으로 안전한 속도로 진행하여야 하며 내리막길 중 핸들링일 경우 정말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내리막길은 무게중심이 앞에 있고 또한 뒤쪽의 무게중심이 없기에... 작은 핸들링에도 뒤쪽이 스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내리막길 주행중 스핀을 했다면 빠른 판단을 해야 합니다. 빠른 판단을 못한다면 결국 노견으로 쳐박는 결과를 불러오죠.

일단 방법 중 하나가.. 내리막길 스핀이 발생했을 경우 과감히 턴을 유도해서.. 오던 방향을 보도록 하는 것이고... 그 마저 안된다면... 노견의 턱이 있다면... 타이어와 휠을 비벼서 그로인한 제동을 해야 합니다. 휠과 타이어를 파손시킬것인가.. 아님 차와 일심동체되어서 노견으로 쳐 박힐 것인가는 빨리 결정해야합니다.



5. 겨울철 가장 많은 사고는...



겨울철 가장 많이 사고가 나는 것은 눈이 수북히 도로에 쌓여 있거나 아님 빙판이 되어 있을 때가 아닌 어느정도 녹았을 때입니다. 이때 맘 놓고 달리던 차량이 다리위의 빙판, 코너의 응달 빙판등에서 스핀사고가 더 많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겨울철 야간운전시에는 빙판이나 아주 살짝 얼어버린 도로가 헤드라이트불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전방시계확보가 매우 어렵습니다. 미리 미리 습득하고.. 방심은 바로 사고라는 점.. 잊지 마세요. 겨울철 또한 많은 사고 중에 하나가 자신을 너무 신임한 끝에 전방 차량을 너무 가깝게 따라 주행하게 되면 전방차량의 정지시 대처하지 못하고 사고날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겨울철 주행요령 중 하나가 바로 차가 많이 통행하는 도로를 이용하라는 것입니다. 평소보다 많이 돌아가는 도로라 하여도 지름길보다는 차량통행이 많은 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현명한 드라이버입니다. 괜히 지름길로 가다... 사고의 지름길로 가는 길이 됩니다. 그럼 만약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차량이 스핀했을 때 대처요령은.. 스핀이 시작되었을 때 반드시 브레이크를 밟아서는 않됩니다. 2차스핀이 일어나게 되므로 더욱 더 위험합니다. 이때는 속도에 상응하는 만큼 악셀레이터를 밟음과 동시에 또 스핀한 만큼에 상응하게 핸들을 반대쪽으로 돌리게 되면 차량은 다시금 반대쪽으로 돌려고 하겠죠..

다시 그에 반대쪽으로 이런식으로해서 빠져 나와야 합니다. 바로 이것이 카운터스티어라는

테크닉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반드시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한박자 천천히”라는 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순간 방심이 큰 사고를 불러 옵니다.
2006-01-11 00:00:00
127.0.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