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합니다 & 제안합니다
일상점검사항
icon 한선미
icon 2005-08-26 00:00:00  |   icon 조회: 4354
첨부파일 : -
1. 본네트를 열고 할 점검항목

- 엔진오일, 냉각수, 브레이크 오일, 워셔액 등이 충분한지 새는 곳은 없는지를 점검합니다.

대부분의 오일이나 냉각수등의 수준 점검은 게이지나 탱크표면에 MIN-MAX 표시가 되어 있어 그 사이에 위치하면 정상입니다. 냉각수는 보조탱크의 수위를 점검합니다.



- 발전기(Alternator or Generator), A/V압축기(A/C Compressure), 파워스티어링을 구동하는 각종 벨트류의 손상유무 및 장력을 점검합니다. 장력은 손가락으로 눌러서 10mm 이하로 처지면 정상입니다. 각종 벨트의 점검은 반드시 시동을 끄고 합니다.



- 배터리 상태를 점검합니다. ① MF ( Maintenance Free ) : 배터리 액 보충이 불가능한 타입인 경우. 충전 지시창을 보고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 배터리상태점검 : 배터리 점검창의 색으로 구분합니다. 녹색 : 양호

투명 : 방전(충전요함)

적색 : 완전방전(배터리 교환)



② 일반형 배터리 : 배터리 액 보충이 가능하므로 외부에 표기된 Upper와 Lower Level 사이 에 배터리 액이 오는지 확인합니다. Lower 이하이면 보충합니다. 참고) MF 배터리도 배터리액 보충이 가능한 사양이 있음. (이와같은 사양이면 일반형 배터리와 같이 유지 관리하시면 됩니다.

③ 단자의 청결상태도 확인을 해서 부식이 많은 경우 청소를 합니다.







2.자동차 외부를 돌며하는 점검항목 - 타이어의 상태 점검하기 ① 타이어의 외관상태를 살펴보아 손상된 곳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 타이어 바닥부위(Tread)의 편마모나 옆면(Side Wall)의 손상부위 점검

② 공기압이 적정한 지를 노면접지 상태를 통해 점검합니다.

*고속도로 주행시에 공기압이 낮으면, 스탠딩 웨이브현상이 발생하여 타이어가 파손 될수 있습니다.

③ 차량의 바닥에 오일이나 냉각수가 떨어졌는지 검사합니다. 엔진오일은 검은색을 띠며, 냉각수는 녹색으로 차 밑에 오일이나 냉각수 등이 떨어져 있으면 관련 부품을 반드시 점검해야 하며, 특히 엔진오일이나 냉각수의 부족은 엔진 고장이나 과열로 인한 변형 등의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1. 차량 밖에서 하는 점검항목

- 각종 램프류의 스위치를 작동시켜 작동상태를 점검합니다.



- 엔진음 및 배기가스의 색깔을 점검합니다.

엔진음은 고르고 조용해야 하며 배기가스는 무색으로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배기가스가 검정색이면 연소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며 백색일 경우는 엔진오일이 연료와 섞여 연소되면서 나오는 것으로 두 경우 정비가 필요합니다.



- 자동변속기 오일수준을 점검합니다.

자동변속기 오일 점검은 시동을 건 후 오일이 웜업된 상태에서 수행하며 수준게이지가 있으면 수준게이지로 점검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게이지가 없는 차량도 있는데, 이런경우 일반 사용자가 점검할 수 없습니다.







2.운전석에 앉아서 하는 점검항목 - 계기판에 있는 각종 계기 및 경고등의 작동상태를 점검합니다.

시동키를 2 단(ON) 위치에 놓았을 때 오일 경고등, 충전 경고등, 브레이크 경고등(주차브레이크를 채운 경우), 엔진 체크 지시등이 점등 되며 시동 후에는 꺼지는지 것이 정상입니다.

- 연료가 목적지까지 운행하는데 충분한지 확인 합니다.
2005-08-26 00:00:00
127.0.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