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군 차량 미세먼지 저감 연구 추진
상태바
환경부, 군 차량 미세먼지 저감 연구 추진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20.0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과기정통부와 표준차량용 장치 개발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국방부가 대기 환경오염이 심해지고 범정부적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하는 상황에서, 군용장비 성능을 보장하는 범위에서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려고 환경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힘을 합해 군용장비에 맞는 미세먼지 저감장치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현재 운행 중인 군 표준차량에 장착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장치 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군 표준차량을 대체하는 중형표준차량은 미세먼지 발생이 최소화되도록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지만 이미 운영하고 있는 표준차량은 미세먼지 저감장치가 없고, 수명이 최대 20년이어서 장기간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따라 2019년 4월 국방부와 환경부가 ‘군부대 미세먼지 저감 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할 당시 미세먼지 저감장치 연구개발을 추진하기로 했고, 올해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예산 27억원을 투자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해당 기술은 미세먼지 저감기술(DPF)과 질소산화물 저감기술(SCR) 복합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군 표준차량 3종에서 배출되는 매연(PM)을 92% 이상, 질소산화물(NOx)은 70%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군사요구도 기준에 적합하고 대기오염 물질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국방부·환경부·연구기관(한국자동차연구원)이 긴밀하게 협업해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해 과기정통부는 특수차량, 중소형 연안 선박, 소규모 소각로 등 비도로 오염원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신기술을 활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특수차량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투기 견인차량 등 군 특수차량을 대상으로 플라즈마를 이용한 실증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총 74억원이 투자될 계획이다. 군 특수차량이나 건설장비는 저속·단시간 주행 위주로 차량을 운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기존 미세먼지 저감장치는 고장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플라즈마 기술을 이용하면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서현진 공군 제10전투비행단 수송대대장은 “미세먼지로 국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에서 수도권에서 군 차량을 운영하는 대대장으로서 차량 발생 매연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심했다. 제10전투비행단 수송대대에서 플라즈마 저감장치 연구개발을 위해 시제품 검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효과를 검증하는 데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고 했다.

송영훈 기계연구원 환경시스템연구본부장은 “플라즈마 기술을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적용에 앞서 실증연구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 군용 장비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할 수 있어 앞으로 플라즈마 기술을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장치 상용화와 확대 적용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