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철' 김포도시철도 과밀 완화되나
상태바
‘지옥철' 김포도시철도 과밀 완화되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동차 투입 3개월 앞당기기로

김포시가 김포도시철도의 이용객 과밀화를 조속히 해소하기 위해 추가 전동차 투입을 예정보다 3개월 앞당기기로 했다.
경기 김포시는 김포도시철도 추가 전동차 5개 편성(10량 1편성) 투입을 2024년 11월에서 같은 해 8월로 3개월 앞당긴다고 밝혔다.
시는 이미 추가 전동차 설계를 서둘러 1개월의 시간을 벌었다. 현재는 추가 전동차 노선 시험운행 등 나머지 과정에서 2개월을 단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철도 운행을 하지 않는 야간에 노선 시험운행을 진행하는 게 주요 계획이다.
하지만 노선 점검 등 일정과 겹치면 차질이 빚어질 수 있어 추가 전동차 제작에 속도를 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목표대로 예정보다 3개월 일찍 추가 전동차를 투입하면 이용객 과밀화 현상은 그만큼 빨리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김포시는 현상으로 전동차 혼잡률이 300%에 육박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지옥철'로 불리는 오명까지 쓰게 되자 지난해 6월 장·단기 대책을 마련했다.
장기 대책은 추가 전동차를 투입하는 내용이고, 단기 대책은 출·퇴근 시간대 비상용 전동차 1편성을 투입하거나 전체 운행구간을 소폭 줄여 시간당 전동차 운행 횟수를 늘리는 것이다.
단기 대책이 시행되면서 현재 전동차 혼잡률은 210%까지 떨어진 상태다.
대책 시행 전 이용객들은 전동차를 2∼3번 보내고 나서야 탑승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전동차를 1번 보내고 탑승하거나 기다리지 않고 바로 탑승할 수 있을 정도로 상황이 호전됐다고 김포시는 전했다.
다만 김포지역에 유입 인구가 계속 늘고 있어 상황이 다시 악화할 수도 있다.
김포시 관계자는 "이용객 과밀화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이번 계획을 세웠다"며 "안전성 검증은 충분히 하면서도 더 조속히 추가 전동차를 투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019년 9월 개통한 김포도시철도는 김포한강신도시에서 서울지하철 9호선 김포공항역까지 총 23.67㎞ 구간을 오가는 완전 무인운전 전동차다 하루 평균 이용객은 6만8천여명에 이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