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R&D 조직 대대적 개편
상태바
현대차그룹, R&D 조직 대대적 개편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TO 산하 독자 개발체계 본부급 4개 조직으로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전동화 체제 전환과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전환 가속 등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자 연구개발본부 조직을 대대적으로 개편한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12일 이 같은 취지의 연구개발 조직 개편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연구개발 부문을 총괄하는 최고기술책임자(CTO) 산하에 ▲신차 개발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TVD(Total Vehicle Development) 본부 ▲차량 소프트웨어(SW) 담당 ▲차세대 혁신제품 개발을 주도하는 META(Mobility Engineering & Tech Acceleration) 담당 ▲배터리, 로보틱스, 수소연료전지, 상용 등 독립형 개발조직·디자인센터 등 부문을 독자적 개발 체계를 갖춘 본부급 조직으로 재편했다.

새 체제에서는 이들 본부·담당·센터가 독립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며, 협업이 필요할 때는 모였다가 흩어지는 등 스타트업처럼 유연한 연구개발 수행이 가능하다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CTO에는 기존 연구개발본부장이던 김용화 부사장이 사장 승진과 함께 임명됐다. 김 사장은 차량 SW 담당을 겸직한다.

제품통합개발담당이던 양희원 부사장은 TVD 본부장으로 임명됐다.

신차 개발 조직이 모여 본부급으로 격상된 TVD 본부는 산하에 '제네시스 개발담당', 다목적 차량 및 소형차 개발을 위한 '차량개발 1담당', 중대형 차량을 개발하는 '차량개발 2담당'을 조직해 브랜드와 플랫폼 단위로 효율적 신차 개발이 이뤄지도록 했다.

전기차 개발·양산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의 조직개편도 이뤄졌다.

전동화 설계센터와 전동화 시험센터 등 전동화 개발 조직, 전비와 전기차 안전 등 연구조직을 본부 직속으로 둬 의사결정과 기술 개발 속도를 높이고 혁신적 개발이 가능하게 했다.

기존 전자개발센터와 인포테인먼트 개발센터로 구성됐던 차량 SW 담당 산하에는 자율주행사업부·차량제어 개발센터·디지털 엔지니어링센터를 추가했다.

이를 통해 SW 담당 조직이 차량 SW 담당 아래 하나로 모여 관련 조직 간 유기적 협업과 인적·물적자원 집중 효과를 내 그룹의 SDV 전략을 이끄는 핵심 축으로 작동한다는 게 현대차그룹 설명이다.

META 담당은 분산됐던 전동화, 샤시, 차체(보디) 분야 선행 신기술과 기본 성능 육성 조직을 통합해 모빌리티 기술센터·차량성능 기술센터·차량 아키텍처(구조) 개발센터·기초소재 연구센터로 구성했다.

배터리, 로보틱스, 수소연료전지, 상용 등 승용 완성차를 제외한 사업 및 디자인센터는 독립 연구개발 체제를 유지하며 CTO 직속으로 편성됐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기존 조직이 차량의 효율적 개발에 집중됐다면 개편된 조직은 사업 환경 변화를 반영해 전동화, SW, 로보틱스 등 모빌리티를 아우르는 다양한 주제로 확대된 것"이라며 "스타트업과 같은 신속하고 유연한 조직을 구성해 급변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