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실시간 도시 데이터 추가 개방
상태바
서울 실시간 도시 데이터 추가 개방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당역 등 주요 지점 113곳 실시간 정보 제공

서울시가 주요 명소 113곳의 혼잡도 등 실시간 정보를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data.seoul.go.kr/SeoulRtd/) '서울 실시간 도시 데이터'에 추가해 개방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는 이용객이 원하는 장소의 인구 혼잡도부터 대중교통 현황, 도로 소통 상황, 날씨 등 실시간 정보를 통합적으로 보여주는 자료다.

기존 데이터에는 50곳의 정보가 담겨 있었으나 이번에 광화문광장·노들섬·어린이대공원 등 주요 명소와 서울대입구역·사당역 등 인구 밀집 지역을 포함한 113곳으로 서비스 장소를 확대했다.

또 시민의 일상과 관광에 도움이 될 수 있게 주요 행사장의 위치와 행사 기간 등 문화 행사 정보를 안내하고 전기차 충전소의 위치와 충전 잔여 대수를 실시간 제공한다.

시는 이 자료를 시민과 서울을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도 쉽게 볼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서울 대표 관광 홈페이지인 '비짓서울'(korean.visitseoul.net)에서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울 실시간 관광가이드 서비스를 시범 운영 중이며 한강공원, 자치구 홈페이지에서도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공기관·민간기업·개발자 등 원하는 누구나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게 프로그래밍 명령어 묶음(소스코드)인 '오픈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형태로도 개방한다.

시는 앞으로 민관 협업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를 추가로 찾아 서비스를 계속 확대하고 재난 현장 출동, 인파 관리, 관광 안내 등 다양한 분야에 서울 실시간 도시데이터를 적용해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김진만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관광객은 실시간 정보를 쉽게 파악해 서울 명소와 문화행사를 찾아갈 수 있고, 시민은 차별화된 도시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울러 이 데이터가 서울 미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재료로 쓰일 수 있도록 개발자의 많은 관심과 활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