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시장, 자동차 한숨 돌리고 배터리는 세액공제 수혜
상태바
북미시장, 자동차 한숨 돌리고 배터리는 세액공제 수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기아, 전기차 판매 양호한 수준
배터리, 대미 투자 늘려…핵심 광물 탈중국 과제
'IRA 우회로' 모색…한중 합작사 불확실성 여전
LG엔솔·혼다의 미국 배터리 합작공장 조감도.

미국이 자국의 제조업 강화를 위해 시행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지난 16일로 1년이 됐지만 당초 우려와 달리 국내 자동차업계의 전기차 판매가 양호한 수준을 보이는 등 타격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배터리 기업을 중심으로 IRA 시행에 따른 첨단 제조 생산 세액공제(AMPC) 혜택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됐고, 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 수출도 크게 늘었다.

다만 핵심 광물의 탈중국과 공급망 다변화는 여전히 숙제다. 핵심 광물 조달을 금지하는 해외우려단체(FEOC)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아직 확정되지 않는 등 불확실성도 큰 상황이다.

 

◇상업용 전기차도 보조금 수혜 : 중국, 유럽과 더불어 세계 3대 전기차 시장으로 꼽히는 미국에 진출한 자동차 업계에는 '북미 최종 조립'을 전기차 보조금 지급의 전제조건으로 명시한 IRA 조항이 큰 부담이었다.

그간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미국에서 판매한 전기차는 전량 국내 공장에서 생산돼 수출하는 물량이었다. IRA의 전기차 보조금 조항을 적용하면 한국산 전기차는 배터리 핵심 광물 요건 등과 무관하게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원천 배제되는 상황이었다.

현대차그룹이 미국 조지아주에 건립하기로 한 전기차 전용공장은 일러도 내년 하반기 이후에나 양산이 시작되는 터라 대당 최대 7500달러(약 1천만원)에 달하는 전기차 보조금 혜택에서 배제되면 가격경쟁에서 열위에 설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정부와 국내 업계는 미국에 전기차 공장을 건설 중인 현대차그룹이 보조금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북미 최종 조립'의 정의를 완화하거나 시행을 유예해 달라고 미국 정부에 요청했다. 리스 등 상업용 전기차에는 해당 조항 적용을 제외해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했다.

정부와 업계의 전방위적 노력으로 미국 정부는 IRA의 전기차 세액공제 규정과 관련한 추가 지침에서 상업용 전기차를 보조금 수혜 대상에 포함하기로 해 국내 업계로서는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종전 2∼3%대에 그쳤던 상업용 전기차 리스 판매 비중을 30% 수준까지 늘렸고, 기아도 비슷한 수준으로 확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기차 판매량은 IRA 시행 이후에도 비교적 양호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올 상반기(1∼6월) 양사의 미국 시장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11.4% 증가한 3만8457대로 반기 기준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점유율로는 테슬라에 이어 2위다. 7월에도 전년 대비 109.1% 늘어난 1만385대로 처음 월 1만대를 돌파하며 역대 월간 최다를 기록했다.

 

◇배터리 세액공제 수혜 가시화 :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상반기에 IRA 세액공제 예상 금액 2112억원을 실적에 반영했다. SK온도 AMPC 효과 1670억원을 2분기 실적에 처음 반영했다.

아직 북미 지역에 가동 중인 공장이 없는 삼성SDI의 경우 2025년을 기점으로 수혜가 가시화될 전망이다.

배터리 업계의 북미 생산 능력 확대에 따라 AMPC 수혜액은 더 커질 전망이다. 증권가에서는 내년 LG에너지솔루션이 받게 될 AMPC 혜택이 2조4천억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하기도 했다.

IRA는 최종적으로 북미에서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세액공제 형태로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북미에서 제조·조립한 배터리 부품을 50% 이상 사용 시, 미국이나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채굴·가공한 핵심 광물의 40% 이상 사용 시 세액 공제 혜택을 제공한다.

이에 국내 배터리 업계는 미국 생산 거점 확보에 적극 나서는 등 대미 투자를 늘리고 있다. 완성차 업계와의 합작법인 설립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은 나란히 현대차그룹과 손잡고 2025년 가동을 목표로 미국 조지아주에 각각 전기차 배터리셀 생산 공장을 짓기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 지역에만 총 8개의 공장을 운영 또는 건설 중이다.

삼성SDI도 스텔란티스와 2025년 가동을 목표로 인디애나주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는 데 이어 GM과도 손잡고 2026년 양산을 목표로 연산 30GWh(기가와트시) 규모의 배터리 공장을 지을 예정이다.

SK온의 경우 2025년 가동을 목표로 포드와 만든 블루오벌SK 공장을 포함해 북미 공장이 모두 가동할 경우 생산 규모는 연간 185GWh에 달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이차전지 소재인 양극재의 대미 수출도 크게 늘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 1∼7월 미국으로의 양극재 수출액은 18억3600만달러로, 지난해(6억6100만달러)보다 177.8% 뛰었다.

 

◇중 기업, 한국 투자 늘려 : 배터리 업계가 당장은 IRA 시행으로 수혜를 본다고 하지만, 핵심 광물의 탈중국은 여전히 숙제다.

최근 중국 기업들은 IRA 우회로로 국내 배터리 업계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중국 전구체 업체 CNGR(중웨이·中偉)과 함께 경북 포항에 니켈과 전구체 생산 공장을 짓기로 했고, LG화학은 중국 화유코발트와 손잡고 2028년까지 1조2천억원을 투자해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전구체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SK온도 중국의 GEM(거린메이)과 전구체 생산을 위해 손을 잡았다.

전구체는 IRA 지침상 북미에서의 제조·조립 필요성이 큰 배터리 '부품'이 아닌 핵심 광물에 준하는 '구성 소재'로 규정돼 미국과 FTA를 맺은 한국에서 생산해도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중국 기업은 한국을 우회로로 삼아 미국 진출 기회를 노리고, 한국은 대부분을 중국에 의존하는 전구체의 국내 생산 능력을 높일 수 있어 '윈윈'하는 셈이다.

다만 한중 합작사에 대한 미국 규제 가능성은 부담이다.

박태성 배터리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FEOC가 어떤 방향으로 구체화될지 예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업계와 협회, 정책 당국 모두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며 "중국과 공급망 구축이 불가피하다면 우선 협력을 진행하고 추후 구체화되는 FEOC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리스크 관리를 하는 등 실용적이고 유연한 접근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2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IRA의 지속가능성에 의구심이 든다"며 "변동 리스크를 감안해 본질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자체적 수익성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포스코퓨처엠 등 배터리소재 공급망에서 국내를 최대 거점으로 둔 기업의 수혜가 예상된다.

포스코퓨처엠은 2025년 전남 광양 율촌 제1산업단지 내 연산 5만2500t 규모의 하이니켈 NCA 양극재 공장을 준공하는 등 국내 양극재 생산 능력을 꾸준히 늘려 오는 2030년까지 100만t 생산 능력을 구축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백악관 "인베스트 아메리카 성과"

 

"북미산 전기차만 특혜"…동맹 반발도

“투자 활성화 기여” 바이든, 지지 호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미국산 전기차에 대한 특혜 논란을 촉발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이 지난 16일(현지시간)로 발효 1주년을 맞았다.

백악관은 15일 보도자료를 내고 1년을 맞이한 IRA 입법 성과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나섰다.

지난해 8월 16일 바이든 대통령이 휴가 중 서명해 발효한 IRA는 기후 변화부터 의료보장 확충, 대기업 증세 등 바이든 대통령의 주요 정책 의제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법이다.

애초 '더 나은 재건법'으로 바이든 행정부 첫해 추진됐다가 좌초된 법안 가운데 기후 변화와 의료 보장의 상당 부분을 축소한 형태로 담아 입법이 추진됐다.

여야를 아우르는 초당적 법안 처리 과정에 상당수 복잡한 내용들이 포함됐고, 여기에는 북미산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불하도록 하는 규정도 있었다.

이 때문에 법 처리 이후 한국을 비롯해 일본과 유럽 등 주요 동맹국의 반발로 논란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 같은 반발에도 불구하고 IRA를 반도체법과 함께 미국 제조업 재건을 위한 이른바 '인베스트 아메리카'의 핵심 성과로 강조하고 있다.

미국산 제품에 대한 혜택을 분명히 하고 있는 법안의 기조에 따라 해당 법이 제정된 이후 미국에 대한 투자가 집중된 것도 사실이다.

당장 삼성그룹을 비롯해 현대차그룹과 SK그룹, 포스코그룹, 한화그룹 등 한국 업체들이 앞다퉈 미국에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투자 분야 역시 전기차와 배터리, 태양광 관련, 반도체 등 바이든 행정부의 수요와 맞물린다.

백악관은 "IRA는 역사적으로 기후 변화에 있어 가장 광범위한 투자를 담은 법"이라며 "이 혁신적 법안은 에너지와 의료 보장 비용을 낮추고, 제조업과 클린 에너지 붐을 일으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례로 코트라(KOTRA·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워싱턴무역관에 따르면 미국청정전력협회(ACP)는 이달 초 발간한 '재생 에너지 투자 동향 보고서'에서 IRA 입법 이후 태양광 관련 52개 사업을 비롯해 에너지 저장용 배터리 14개, 풍력발전 11개, 해상풍력 발전 6개 등 모두 83개 사업의 미국 내 투자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또 투자액도 지난 1년간 2700억 달러 이상을 기록해 지난 8년간 누적 투자액을 넘었다면서 이들 사업이 차질없이 완료되면 18만4580메가와트 수준의 재생에너지 생산역량을 보유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전망했다.

이런 평가가 나오면서 최악의 인플레이션과 맞물려 한때 조롱거리였던 '바이드노믹스'가 역설적으로 경제 성과의 정점으로 탈바꿈한 데에도 IRA의 공이 크다. 타임지는 이와 관련해 "IRA는 감축 목표를 충족하기 위한 조치일 뿐 아니라 향후 도래할 수십 년 국제 경제의 형태를 규정하는 법"이라고 평가했고, 뉴욕타임스(NYT)는 "이 법으로 인해 미국에 투자할 많은 유인이 생겼다"고 지적했다.

NYT는 또 "IRA과 반도체법으로 미국에서만 제조업 분야에서 2300억달러 규모 투자가 발생했다"며 "조지아주에서 한화큐셀이 25억달러를 들여 공장을 건설 중이고, 네바다에서는 테슬라가 36억달러를 들여 신규 전기차 트럭 공장을 짓고 있다"고 보도했다.

내년 재선을 앞둔 바이든 대통령은 연일 '바이드노믹스' 성과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위스콘신 밀워키를 찾아 자신의 경제 성과를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행사에서도 "미국에 대한 투자 이유를 물으니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장 안전한 투자처라고 답했다"고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