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폴란드 항공편 주 12회로 확대
상태바
한∼폴란드 항공편 주 12회로 확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과는 화물 운항 제한 완화 합의
각각 항공회담 열어 합의

우리나라와 폴란드를 오가는 항공기의 운항 횟수가 최대 주 12회까지 늘어난다.
또 우리나라와 영국 간 화물 운항 제한도 완화돼 양국 간 물류 수송이 한층 원활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한-폴란드 항공회담'을 열어 한국 모든 공항과 폴란드 모든 공항 간 운수권을 주 9회(여객 7회, 화물 2회)로 2회 늘리고, 부산 김해국제공항에서 폴란드 모든 공항을 오가는 여객 운수권 주 3회를 신설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운수권은 주 단위로 항공기를 몇 차례 운항할 수 있는지에 대한 권리로, 정부 간 합의를 통해 정한다.
기존에는 양국을 오가는 노선에서 여객 주 5회, 화물 주 2회 등 총 7회 운항이 허가됐는데, 이번 회담에 따라 여객 주 10회(3회는 부산발), 화물 2회로 운수권이 총 12회로 늘어났다. 폴란드를 오가는 하늘길이 넓어진 것은 2013년 이후 10년 만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폴란드는 LG에너지솔루션 전기차 배터리공장과 SK넥실리스 동박공장(건설 중) 등 생산시설이 다수 있어 중·동유럽 시장 진출의 교두보 마련을 위한 핵심 협력 국가다. 최근 방산과 플랜트, 우크라이나 재건 지원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정부와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기도 하다.
국토부는 아울러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한-영국 항공회담'을 통해 양국 간 화물운항 제한을 완화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양국 상무협정(상협)에 따라 한국 모든 공항과 런던 히스로·개트윅 공항을 오가는 노선에서 상대국 항공사와 합의하지 않은 '단독 화물'은 주 1회만 운송할 수 있고, 이를 운송할 경우 수익 공유가 협의된 화물을 주 2회 반드시 병행해야 했다.
이번 회담을 통해 양국은 이런 상협을 폐지하고, 양국간 주 17회의 운수권(여객, 화물 합산)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화물을 운항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양국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를 반영해 영국측 지정 항공사(정기편을 운항할 수 있는 항공사)는 향후 EU 회원국 국민이 아닌 '영국인이 실질적으로 소유·지배하는 항공사'만 될 수 있도록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