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철도기술연구원과 수소전기트램 건설·개통 협약
상태바
울산시, 철도기술연구원과 수소전기트램 건설·개통 협약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울산시는 수소전기트램 건설과 개통을 위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협약을 맺는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시는 이날 시청 본관 시장실에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세계 최초 수소전기트램 성공 건설·개통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에 따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계획 단계부터 개통 및 영업 운전 개시 후 1년까지 자문과 협력, 전문 지식과 노하우, 관련 정보 교환, 현장 방문 등을 지원한다.
시는 울산도시철도에 대한 건설 기준을 마련하고, 행정 단계별 자문을 얻는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으로 국내 최초 무가선트램 개발과 철도 안전, 첨단 궤도, 철도 신호 등을 연구하고, 철도 분야 시험과 검사를 수행·인증한다.
시는 국내 운영 중인 트램 사례가 없고 울산이 철도 사업과 관련한 경험이 전무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제도·기술 부문에서 상호 협력해 트램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국비 1968억원, 지방비 1312억원 등 총사업비 3280억원을 투입해 태화강역∼신복교차로 구간 연장 11.015㎞ 규모로 '울산도시철도 1호선'을 2026년 착공해 2029년 개통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8월 기획재정부의 타당성재조사 통과 이후 11월 '울산도시철도 1호선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는 등 행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