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버스캠페인=<10>2010년 교통사고 예방 활동 추진 방안
상태바
2010 버스캠페인=<10>2010년 교통사고 예방 활동 추진 방안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0.0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형식적 캠페인' 폐지…실질·효율적 예방활동 집중 전개


무사고 100일 운동 연중 사고감소 활동으로 전환
운전자·조합원사 대상 활동 최우선 과제로 추진
사고예방 아이디어 공모·우수조합원 해외연수 실시

 


버스공제조합이 경인년 새해에도 대대적인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을 전개한다.
특히 버스공제조합은 올해 형식적 캠페인 등은 폐지하고 실질적·효율적인 사고예방 대책을 추진,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 손해율 할인과 분담금 감소를 통해 공제조합과 조합원사의 경영수지 개선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버스공제조합이 2010년 한해동안 전개할 교통사고 예방활동 의 주요 추진 방안 등을 알아본다.

 

버스공제조합은 올해의 교통사고 예방활동 추진계획의 기본 방침을 ▲본부는 지부 안전활동 점검 조정 및 지원 역할, 지부는 구체적 안전활동 계획 수립 시행 ▲지부 조직과 인력의 탄력적 운영을 통한 안전활동 전개 ▲무사고 100일 운동 폐지 및 연중 사고 감소 활동 전개 ▲형식적 캠페인 폐지 및 실질적·효율적 활동 집중 전개 ▲사고예방 주체인 버스운전자와 조합원사를 대상으로 한 활동의 최우선 추진 등으로 정했다.

● 본부 추진 사항

본부는 안전 업무 수행 확인 및 지부의 소통 활성화를 위해 찾아가는 서비스를 구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사고감소 활동 우수지부 및 사고율이 높은 지부를 선정, 방문해 우수지부는 성과 달성에 대한 장려사항을 확인하고 사고율이 높은 지부는 직접 방문해 토론을 통한 원인규명 및 해결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특히 방문시에는 점검표에 의한 업무 추진 사항 확인, 안전분야 의견 수렴 활동 및 사고예방 지원, 설문조사를 통한 개선 조치 사항 파악 등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지부의 안전활동에 대한 지원도 대폭 강화해 지부의 요청이 있을 경우 본. 지부 안전업무 담당자로 하여금 합동 안전진단반을 구성해 사고다발 업체를 선정하고 진단하는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공제직원과 조합원사 운수종사원 및 가족 등을 대상으로 상반기 중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획기적인 아이디어 ▲운전자의 안전의식 제고 방안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의 효과적 개선 사업 등에 대한 교통사고 예방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 우수작을 포상하는 한편 이를 전국 각 지부에 전파해 사고 예방 및 감소의 성과를 극대화 하도록 할 방침이다.
우수조합원과 직원을 대상으로 한 해외연수도 실시, 상.하반기 두차례에 걸쳐 교통선진국 연수를 통해 선진국들의 우수한 사고예방 사례 등을 직접 체험토록 함으로써 사고예방 활동 추진 시 적극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후방 추돌 사고를 막기 위한 차량 후부 반사지도 제작 배포한다.
또 졸음운전 등으로 인한 사고예방을 위해 졸음방지용 음료를 구입, 전 운수종사자에게 배부할 계획이다.
운수종사자들의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 유도 및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상반기 중 다큐드라마와 시뮬레이션 방식의 운수종사자용 동영상 교육 자료를 제작해 각 유형별 사고 형태 및 분석을 통해 사고예방 대책을 수립, 추진토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운전 길라잡이' 포켓북을 발간, 하반기 중 전 조합원사 종사자들에게 배포해 사고예방 및 사후 처리 참고서로 활용토록 한 예정이다.

●지부 추진 사항

사고예방과 감소의 실질적 주체자들인 버스운전자들의 의식 전환 활동을 집중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조합원사를 방문, 내실있는 사고예방 활동과 운수종사자가 체감할 수 있는 사고예방 활동에 주력하도록 하는 한편 그 활동 내용을 평가, 우수 조합원사와 종사자에 대한 포상을 실시한다.
이와함께 본부에서 배부된 교육용 동영상 자료를 활용한 교육을 각 조합원사별로 실시한다.
특히 이 교육은 운수 종사자들의 교통안전 의식 제고와 차내외 사고 발생 유형 및 예방 위주로 실시하고 사고 동영상 사례를 통한 간접효과 극대화와 버스의 대외 이미지 개선 차원의 친절서비스 교육을 병행해 실시, 버스교통에 대한 이미지도 제고토록 할 계획이다.
조합원사 안전관리자 상담 및 토의도 활성화해 조합원사 대표 및 업무관리자 등과의 좌담회를 통한 안전활동 설명회 및 성과 제고 방안을 협의한다.
조합원사 안전활동의 적극 추진과 운전자 특별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각 조합원사별로 자체 교통사고 줄이기 결의대회를 개최토록 해 사고예방 붐을 조성하는 한편 사고줄이기 운동에 대한 종사원들의 참여의식을 제고한다.
사고 경력 운전자에 대한 특별관리도 실시, 문자 메시지 발송과 상담 활성화 등을 통해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독려할 계획이다.
특히 조합원사들의 교통사고 예방 할동을 적극 독려, 조합원사 사장단 회의 참여 유도로 사고예방 인식의 변화를 공유토록 하고 안전한 운행 환경을 유도하는 한편 대형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장치 설치 및 수시 차량 정비 점검을 실시토록 할 방침이다.
사고율이 높은 조합원사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을 집중 분석, 이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 조합원사 대표 및 안전관리자 등을 대상으로 한 안전운행 진단 컨설팅 활동을 연중으로 실시한다.
안전운행 진단 항목은 ▲지도단속 ▲취약지점 개선 ▲승탑모니터링 ▲신정보 사고 통계자료 활용 분석 등 4개 항목을 선정해 추진한다.
세부적 추진 방안은 지도단속 활동의 경우 사고발생 및 예상지역을 선정해 지도단속 활동을 전개하고 정류장내에서는 각종 불법사항에 대한 사진 촬영 및 적발 일지 작성, 과속지역에서는 과속 여부를 단속 촬영하며 신호위반 지역에서는 주요 교차로 및 신호위반 차량을 촬영하고 일지를 작성한다.
또 취약지점 개선 활동은 도로구조와 교통안전 시설 등 교통시설 분야를 점검하고 승탑 모니터링 활동은 암행 승탑 후 운전자의 상습적인 법규위반과 친절도를 점검, 조합원사에서 맞춤식 교정교육 자료로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이밖에 신정보 사고 통계자료 활용 분석은 사고통계 자료를 활용, 유형별 사고분석 및 대책 방안을 수립토록 한다.
박한준기자 parkhj@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