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 교통사고 대책 서둘러야
상태바
렌터카 교통사고 대책 서둘러야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0.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망자 10년새 173%나 증가…2008년 90명/사업자단체 역할 전무·일부 업체서만 관리/...대여자동차(이하 렌터카)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가 지난 10년 사이 173%나 증가해 사고 예방대책이 절실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렌터카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지난 1999년 33명에서 2008년 90명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렌터카 교통사고 사망자 증가는 일차적으로 국내 보유 렌터카 수가 기간중 급속도로 불어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렌터카 보유대수는 지난 1999년 5만2천대 수준에서 2008년에는 무려 385%가 증가한 20만대 수준으로 늘어났다. 이에 따라 실제 렌터카 대당 교통사고 사망률은 오히려 과거에 비해 떨어졌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운전자 소유의 자동차와 다른 차종을 운행하는데 따른 기기 조작 미숙 ▲나들이 운행시의 방심 ▲초행길 운행에 따른 지리정보 부족 ▲‘빌린 차’라는 인식에 의한 무절제한 운전 등이 렌터카 교통사고 증가의 원인이라는 분석에는 이론이 없다.
정부는 이같은 렌터카 교통사고 증가에 대해 장기렌터카 이용자에 대한 교육과 운행 목적지별 운전자 안전운전 홍보용 리플렛 배포 등을 통해 렌터카 교통사고를 줄인다는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 차원의 대책은 ▲교육 대상자가 매우 제한적이고 ▲리플렛 등이 렌터카 이용자들의 안전운전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따라서 렌터카업계 차원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고줄이기 노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렌터카업계는 교통사고 보상처리 문제에 대응해 최근 자체 공제조합 설립을 추진해오다 업계 내부 갈등으로 지난 해 이를 중단했으며, 대여연합회는 대기업 렌터카업체를 배제한 중소업체 중심의 공제조합 설립 추진 의사를 밝힌 바 있으나 이마저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반면 렌터카 사업자단체의 경우 활성화 부진으로 보유 차량의 사고통계 조차 정확히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등 교통안전 관리가 전무하다시피 한 상황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대기업 렌터카업체인 금호렌터카의 경우 ▲대여 차량에 영상기록장치 부착 ▲회원 고객에게 매월 안전운전 가이드 홍보물 발송 ▲대여고객에게 악천후시 SMS 안전운전 경고 메시지 발송 ▲차량관리 전담조직 운영 ▲직원 및 고객사 이용자에 대한 정기적 안전운전 교육 등 자체 교통안전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오면서 한때 30% 가까이 육박하던 사고율을 25%%대로 끌어내리는데 성공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업체를 제외한 렌터카업체가 대부분 영세, 자체 교통안전관리 프로그램을 수립·운영할 여력이 없어 이를 대신 수행할 업계 차원의 체계적인 교통안전 대책이 서둘러 강구돼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박종욱기자 pjw2cj@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