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법, "학원차에 옷끼어 아이사망, 운전자 책임 100%"
상태바
고법, "학원차에 옷끼어 아이사망, 운전자 책임 100%"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0.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는 승하차 마친것을 확인한되 출발해야”

학원통학버스에 옷이 끼이는 사고로 아이가 사망했다면 운전자에게 100% 배상책임이 있다는 판결이 나왔다. 법원은 아동이 학원차량을 승하차 할 때 발생하는 안전에 대한 모든 책임을 운전자에게 물은 것이다.

서울고법 민사3부(원유석 부장판사)는 학원 통학차량에서 내리다 문에 옷이 끼는 사고로 사망한 신모(당시 7세)양의 부모가 운전자의 보험사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 항소심에서 1심과 같이 “2억9천300만원을 지급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 판결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만 7세인 신양과 같은 아동이 학원 통학 차량에 승ㆍ하차할 때에는 그 안전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운전자에게 있다”며 “보험사는 이 사고로 인해 신양과 부모가 입은 모든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어 “운전자는 스스로 차문을 열고 닫아야 하고 아동이 안전하게 승ㆍ하차를 마친 것을 확인하고 나서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아동의 특성상 차에 오르내리며 옷이 낄 수 있는데 이는 아동의 안전을 배려할 운전자의 책임이 더 커진다는 뜻일 뿐 책임 감경사유가 아니다”며 신양 스스로 옷이 차량에 걸리게 한 잘못이 있으므로 과실상계해야 한다는 보험사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신양의 부모는 지난해 3월 L어학원 수강생이던 딸이 아파트 앞에서 학원 통학차량에서 내리다 외투 자락이 문에 끼인 채로 차량이 출발하는 바람에 뒷바퀴에 깔려 숨지자 운전자의 보험사를 상대로 “3억1천400만원을 배상하라”며 소송을 냈다.
이상택기자 st0582@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