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공공자전거시스템
상태바
사설=공공자전거시스템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0.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한국교통연구원이 펴낸 '자전거교통 브리프'를 보면, 요 몇 년 사이 우리나라에서 유행처럼 확산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도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공공자전거시스템에 관한 모 연구기관 소속 연구원의 글이 실렸는데 매우 시의적절하고 또한 이 제도 도입을 추진하는 지자체들이라면 당연히 귀담아 들어야 할 지적이 있어 소개한다.
공공자전거란 지자체가 시민들에게 자전거를 대여반납토록 관리해주는 제도로, 먼저 지역의 교통환경에 공공자전거시스템이 부합되는지 여부를 잘 판단할 것, 다음으로 비용적으로 타당한지를 정확히 따져보고 결정하라는 것이다.
자전거타기가 좋은 것이며, 이를 위한 정책이 좋은 것이라는 사실에 매료돼 정작 충분히 고려해야 할 문제에 소홀한다면 자전거정책 전반의 실패가 초래될 수 있음을 기고는 직간접적으로 강조하려 했다.
공공자전거 한 대당 평균 500만원의 비용이 소요된다는 점, 공공자전거 도입에도 불구하고 통행수단의 전환효과는 6~10%에 머물고 있다는 사실, 지속 운영에 따른 관리체계의 확립 및 사후관리에 들어가는 인력과 비용 충당 문제도 미리 확인을 해야 할 점으로 꼽았다.
말하자면 공공자전거시스템이 예상보다 높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교통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는 사실을 분명히 지적한 것이다.
여기에 공공자전거의 도난과 훼손 같은 문제, 자전거 교통사고 증감 등도 동시에 검토돼야 할 문제다.
자전거는 엄격히 말해 교통수단이라기 보다 교통보조수단에 가깝다. 연료없이 달리는 청정성에다 이용자의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고, 수단 자체가 갖는 안전성과 저비용 등은 매우 매력적이지만 자전거로 출퇴근이나 업무를 보는 데는 한계가 있어 소수의 마니아들을 제외하고는 주력 교통수단으로 자리하기란 불가능한 측면이 있다.
자전거 예찬론은 바람직할 수 있지만, 지자체 마다 다른 상황에서 무리하게 공공자전거시스템 도입을 추진하는 것 보다 꼼꼼히 여러 가지를 충분히 검토해서 결정해야 할 문제가 아닌가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