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가치 해양 크루즈 관광산업 본격 육성
상태바
고부가가치 해양 크루즈 관광산업 본격 육성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0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가 동북아 크루즈 시장의 대표 기항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고부가가가치 해양크루즈 관광 산업 활성화를 위한 종합 대책이 시행된다.
문화관광부와 해양수산부는 세계적으로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으로 각광받고 있고, 한·중·일 동북아 지역의 교류 협력 증진 등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으로 대두되고 있는 해양 크루즈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공동 대책을 발표했다.
해양 크루즈 관광산업은 세계적으로 그 성장률이 8.1%로 일반 관광시장의 성장률인 4.3%에 비해 성장세가 훨씬 크며, 특히 동북아 크루즈 관광객은 2015년 100만명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이번에 발표된 해양크루즈 관광산업 계획은 2007년부터 2020년까지 19년 간 1, 2차 계획으로 구성되며 총 사업비는 3184억 원에 달한다.
또한 이번에 발표된 해양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대책은 외국 국적의 크루즈선 기항 및 모항 유치를 확대해 고소득의 외국인 관광객 방한규모를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크루즈 산업 저변확대를 위해 국내 크루즈 선사 육성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부는 해양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크루즈 관광객 체험 관광프로그램 개발, 해외 관광홍보 및 판촉활동, 크루즈 관광협의 및 정보 교류 활성화는 문화관광부가 담당하고, 크루즈선 전용부두 건설 및 국적 크루즈 선사 육성지원 등은 크루즈선 전용부두 건설 및 국적 크루즈 선사 육성지원 등은 해양수산부가 담당하는 등 부처간 역할 분담을 통해 실시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