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 후륜구동형 스포츠 카 '제네시스 쿠페'
상태바
정통 후륜구동형 스포츠 카 '제네시스 쿠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사 : 현대자동차
출시예정일 : 2008년10월13일
모델명 : 정통 후륜구동형 스포츠 카 '제네시스 쿠페'

제작사 :

후륜구동 플랫폼,  엔진 튜닝으로 최적 성능 발휘
스포츠카 특유의 배기 사운드 매력, 핸들링도 최고

카랑카랑한 배기음을 내며 도심을 가로지르는 잘 빠진 쿠페, 자동차 마니아라면 누구든 한 번 쯤 선망의 대상이 되는 국산 스포츠카가 다시 한번 수입 모델에 도전장을 던졌다.  스쿠프를 시작으로 티뷰론과 투스카니 등 꾸준하게 스포츠카의 명맥을 유지해 온 현대차가 지난 10일 언론 공개를 시작으로 13일부터 판매에 돌입한 '제네시스 쿠페'는 포르쉐, 페라리 등 정통 럭셔리 스포츠카와 동일한 후륜구동형으로 최초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이미지를 계승한 야심작.

최재국 현대차 사장은 "제네시스 쿠페는 현대차가 소형차 또는 대중적 모델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탈피하고 도요타와 아우디, BMW, 벤츠 등 세계 유수 메이커와 대등한 차종 개발 능력을 갖췄음을 과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정통 스포츠카의 기본 성능에 충실한, '달리는 능력'에 초점을 맞춰 개발된 만큼 전세계 매니아들로부터 진정한 가치를 평가 받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제주 일원에서 개최된 기자단 시승에서 처음 대면한 제네시스 쿠페는 스타일부터 인피니티 G37 쿠페, 아우디 TT 등 익히 아는 쟁쟁한 모델에 결코 빠지지 않는 실루엣을 보여줬다. 전면에서 후면으로 이어지는 대담한 2중의 사이드 캐릭터 라인과 C필러를 낮게 배치하는 하향화된 후드라인과 노치백 스타일로 날렵하면서도 기동성과 스포티함을 동시에 표현했다. 특히 짧은 오버항과 롱휠베이스의 조화, 브리지스톤의 19인치 포텐쟈 타이어, 레드 컬러의 브롬버 캘리퍼와 디스크 등에서 뿜어져 나오는 측면 포스도 압권이다.

퍼포먼스에 대한 집착, 운전을 하는 재미에 초점을 맞춘만큼 실내 인테리어 재질이나 디자인에는 특별한 포인트가 다소 아쉽다.  그러나 정갈한 실내는 최대한 운전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클러스터와 센터페시아를 디자인했고 변속기 레버의 조작감과 그립감도 타이트해  눈에 띄는 불만을 찾기는 쉽지 않다. 드라이빙 포지션은 스포츠 버켓시트의 안정감과 후드 높이와 운전자의 힙포인트를 낮게 설계해 저운전 중심자세를 확보한 덕에 장거리 혹은 급격한 코너링에서도 흔들림없이 자세를 고정시켜준다.

스포츠 카에 적합한 TCI엔진으로 튜닝된 380 GT(최대출력 303ps, 최대토크 36.8kg?m, 0→100km 도달시간 6.5초), 200 터보(최대출력 210ps, 최대토크 30.5kg.m, 0→100km 도달시간 8.5초)에서 발휘되는 파워는 유난히 좁고 커브길이 많은 제주도로에서 추월과 급가속 등이 최고 200km대의 속도와 어울려도 안정감을 발휘하는 놀라운 성능을 발휘했다. 제네시스 코페의 안정감은 후륜구동방식으로 차량의 전후 무게 밸런스를 54:46으로 배분하는 한편 차동제한장치(LSD)와 VDC 등 험로 및 고속의 주행 안정성을 돕는 첨단 안전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고성능 스포츠카의 기본기를 충실하게 따른 덕분이다.또한 국내 최초로 적용한 모노튜브 쇽업쇼버와 대구경 19인치 하이퍼 실버 휠, 그리고 역시 국내 최초로 전후 타이어의 폭을 기능과 역할에 따라 다르게 한 점도 주행안정성이 뛰어난 이유다.

제네시스 쿠페의 또 다른 경쟁력은 가격이다.
경쟁 모델로 지목한 비슷한 성능대의 인피티니 G37의 가격이 6000만원대에 달하는 반면 380 GT P는 3042만원으로 자동변속기(6단 215만원)을 포함해도 두 배의 가격차를 보이기 때문이다. 현대차가 공언하듯 제네시스 쿠페는 일단 스타일과 성능, 가격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연간 판매 목표로 설정한 내수 5000대, 수출 3만5000대가 최근 일고 있는 세계적 경기부진과 국내 수요의 한계에서 가능할지의 여부는 과제로 남게됐다.

제네시스 쿠페(GENESIS COUPE) 제품 및 서비스 설명

외관 스타일...제네시스 쿠페는 후륜구동 플랫폼으로 숏오버항과 롱휠베이스의 유려한 디자인을 구현하고, 장식적 요소를 최대한 배제해 매끈하면서도 심플한 외관미를 완성했다. 두 개의 캐릭터라인이 후드 상부의 양끝단에서 범퍼까지 연속적으로 흐르게 디자인된 전면부는 볼륨감 넘치는 공격적 이미지를 풍긴다. 국내 최초로 적용된 다크크롬 도금 방식의 라디에이터 그릴에는 정제된 조형미의 품격이 흐른다. 측면부에는 제네시스 쿠페의 숏오버항과 롱휠베이스, 낮은 프런트와 높은 리어의 다이나믹한 조형미가 가장 극명하게 표현됐다.  특히 휠하우스에 꽉 들어찬 19인치 초대구경 휠과 타이어는 탁월한 주행성능을 뒷받침하는 것은 물론 고성능 스포츠카로서의당당한 외관미를 실현했다. 국내 최초로 적용된 세계 최고 브레이크 시스템 메이커인 브렘보(Brembo)사의 레드 컬러 캘리퍼와 브리지스톤(Bridgestone)사의 포텐자(Potenza) 타이어도 시선을 사로잡는다. 정통 스포츠카의 풍성한 볼륨감과 폭발적 잠재력이 표현된 후면부는 노치백(Notch Back)디자인과 인하우징(In-Housing) 듀얼 머플러로 고성능 이미지를 극대화했다.  제네시스 쿠페의 사이즈는 전장 4,630mm, 전폭 1,865mm,전고 1,385mm, 휠베이스 2,820mm다. 또한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그레이티타늄, 수퍼레드, 세라믹 화이트, 라임그린, 다이나믹옐로우 등 9가지 칼라를 마련했다.

인테리어...제네시스 쿠페의 실내는 역동적 캐릭터라인과 하이테크한 공간 구성으로 미래지향적 감성품질을 극대화했다. 특히 제네시스 쿠페의 센터페시아는 전투기의 조종석처럼 완만한 경사로 센터플로어와 자연스럽게 연결돼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심플한 스위치들과 함께 하이테크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크래쉬패드 상단에서 콘솔까지 내려오는 강한 이미지의 X자형 스타일 라인은 제네시스 쿠페만의 스포티함과 유니크함을 동시에 추구했다.또한 가속페달의 작동방향이 발로 밟는 방향과 동일한 ‘오르간 타입 가속페달’로 페달 조작 감각을 높이고, 급가속 시 ‘딱’하는 클릭감을 전해주는 ‘킥다운 필링 시스템’으로 다이나믹한 드라이빙 감각을 극대화했다. 제네시스 쿠페는 블랙, 브라운, 레드의 3가지 내장 컬러로 고객들의 다양한 개성을 반영했으며, 강한 색상 대비로 스포티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여했다. 이외에도 2-써클 실린더 타입 클러스터, 현대차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한 사이버 블루 조명, 센터페시아 상단에 배치된 와이드 타입 LCD 중앙집중 통합표시창, 버튼시동장치 등으로 세련된 스타일을 연출했다.

실내공간...제네시스 쿠페는 운전석을 중심으로 하는 최적의 실내 패키지로 스포츠카 고유의 낮은 운전자세와 익사이팅한 드라이빙 감각을 살렸다. 제네시스 쿠페의 운전석은 시트 백 앵글각도 26’, 스티어링 휠 각도 20.5’, 힙 포인트 190mm로 스포츠카 고유의 저중심 운전자세를 구현하는 데 손색이 없다. 일체감을 주는 디자인의 스포츠 버켓 시트는 과격한 주행시에도 운전자를 단단하게 지지해주며, 좌석과 헤드레스트의 일체형 디자인과 요추받침 장치로 안전하면서도 편안한 착좌감을 제공해 최적의 드라이빙 자세을 보장한다. 아울러 대형 세단 제네시스의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넉넉한 후석공간 및 트렁크용량을 확보해 최적의 실내 공간성을 실현했다. 뒷좌석은 쾌적한 거주공간 확보를 위해 레그룸 및 숄더룸을 최대로 확보했으며 국내 최초로 유아용 안전시트 장착용 앵커를 설치해 젊은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패밀리카로서도 손색이 없게 했다. 쾌적하고 안전한뒷좌석 탑승을 고려해 승객이 타고 내릴 때 동승석 시트 위치를 기억하는 워크인 디바이스 메모리 시스템을 적용, 빠르게 시트백을 접고 펼 수 있어 승하차를 편리하게 했다. 또한 제네시스 쿠페는 데크 포인트를 뒤쪽으로 높여 넓은 트렁크 공간을 확보하고, 리어 시트백을 접을 수 있는 벤치 폴딩 기능을 첨가해 골프백 2개를 실을 수 있는 최적의 수납성을 구현했다.

● 동력성능
△ 후륜구동 방식...제네시스 쿠페는 세계적인 고성능 스포츠카들이 채택하고 있는 후륜구동 방식플랫폼으로 탁월한 동력 성능을 확보했다. 제네시스 쿠페는 엔진 및 조향 시스템을 전방에, 구동계를 후방에 배치하는 후륜구동 방식으로54:46의 이상적인 전후 차량 중량 밸런스를 실현했다. 후륜구동 방식은 조향 시스템이 전방에 독립적으로 배치돼 조종성이 뛰어나며, 구동바퀴인 후륜의 탁월한 접지 능력으로 우수한 가속 성능과 고속주행 안정성을 확보해 고성능 스포츠카에 적합한 최상의 운동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전륜과 엔진의 연결 구조가 필요 없기 때문에 낮은 후드라인과 높은 트렁크 리드 라인 설계가 가능해 스포츠카 특유의 날렵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실현할 수 있다.

△ 엔진...제네시스 쿠페에 탑재된 2.0 쎄타 TCI(Turbo-Charger Intercooler) 엔진은 고효율의 터보차저와 인터쿨러 시스템, 흡배기 가변밸브 타이밍기구(DCVVT : Dual Continuously Variable Valve Timing), 오일 쿨링젯, 반영구적 타이밍체인 시스템 등을 적용해 최대출력 210ps, 최대토크 30.5kg?m, 0→100km 도달시간 8.5초의 폭발적 파워로 거듭났다. 2.0 쎄타 TCI 엔진은 터보차저 엔진의 단점인 가속지연(Turbo Lag)을 최소화해 고속 영역의 동력 성능을 최적화하고 인터쿨러를 차량 전방으로 배치해 냉각 효율을 극대화해 파워 넘치는 드라이빙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켰다. V6 3.8 람다 RS 엔진은 현대차 엔진라인업 중 최고출력을 자랑하는 스포츠카용 고성능 엔진으로, 별도 설계 및 튜닝을 거쳐 최대출력 303ps, 최대토크 36.8kg?m, 0→100km 도달시간 6.5초의 뛰어난 동력 성능을 자랑한다. V6 3.8 람다 RS 엔진은 유럽의 명스포츠카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역동적이며 중후한 엔진 사운드를 이끌어내기 위해 유럽 현지의 사운드 개발 전문가들과 합동으로 미세한 튜닝을 거쳐, 차량이 정지되어 있을 때는 엔진이 정지한 것처럼 조용하다가 엑셀 페달을 밟는 순간 웅장한 발진 음색을 내 폭발적인 고속 성능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컴팩트한 엔진 사이즈를 구현해야 하는 스포츠카 엔진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고성능 흡기 시스템을 적용, 후드 높이를 낮추고 오일필터를 앞쪽으로 낮게배치하는 등 다수의 신기술을 대거 구현했다.

△ 브레이크와 타이어...주행성능만큼 제동능력을 중시한 제네시스 쿠페에는 이탈리아 최고의 브레이크시스템 전문회사 브렘보사의 대형 브레이크 디스크 (전륜 340mm, 후륜 330mm)와 캘리퍼가 적용했다. 브렘보 브레이크는 알루미늄 합금소재의 모노블럭 방식 캘리퍼로 경량화와 고강성을 확보했으며, 4바퀴 모두에 4피스톤을 장착해 강력한 브레이킹을 완성했다. 세계 최고의 타이어 브랜드 브리지스톤사의 포텐자 타이어 역시 비대칭 패턴 적용과 실리카성분 등으로 제네시스 쿠페의 최상의 주행성능을 뒷받침한다. 아울러 국내 최초로 전륜 225mm, 후륜 245mm로 전후 타이어 폭을 이원화해 뒷바퀴의 접지력을 향상시켜 구동축의 주행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렸다.

● 트랜스미션...제네시스 쿠페에는 프리미엄 스포츠카에 걸맞는 후륜구동형 신형 6단 수동변속기와 5단?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돼 뛰어난 변속 성능을 구현했다. 특히 본격 후륜구동 스포츠카의 최상의 변속 성능 달성을 목표로 개발된후륜 6단 수동변속기는 변속 조작력을 감소시키는 멀티콘 싱크로나이저를 적용하고 짧은 변속 스트로브 및 하이-포스 타입의 후진단 변속 방식을 채택하여 간결하고 단단한 변속 감각으로 운전하는 재미를 극대화했다.또한 국내 최초로 '하이-포스 후진단 변속방식'을 적용해 기존 6단 수동변속기에서 후진 변속을 위해 레버를 위로 잡아당기거나 아래로 누르는 불편한 동작을 배제하고 1단 왼쪽으로 강하게 레버를 잡아당기는 동작만으로 후진 변속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간결한 변속 반응을 구현해 냈다. 주행 중 발생하는 기어 소음을 줄이기 위해 기어 접촉면에 그라인딩 제작 공법을 도입하고 기어 치형을 최적화했으며, 클러치에 CSC(ConcentricSlave Cylinder) 기술을 적용하는 등 최적의 변속 조작감을 만들었다. 또한 제네시스에 탑재돼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ZF사의 고성능 후륜구동형 6단 자동변속기는 제네시스 쿠페의 고성능 엔진과 맞물려 뛰어난 전달효율을 실현, 탁월한 가속성능을 구현했다. 또한 6단 자동변속기에는 스포츠 모드용 매뉴얼 게이트를 인체공학적으로 변속이 용이한 운전자 쪽에 배치해 최적의 조작감을 만들어냈다.

● 서스펜션...제네시스 쿠페는 강력한 파워트레인의 성능을 뒷받침하기 위해 최고 수준의 민첩한 핸들링과 든든한 승차감을 확보했다. 스포츠카의 다이나믹한 드라이빙 성능을 고려해 토크 감응형 차동제한 장치(LSD : LimitedSlipDifferential)를 적용, 양쪽휠의 회전수 차이를 흡수하는 차동장치를 필요시 잠그도록 해 탁월한 선회 구동 성능을 확보하고 미끄러운 노면에서 구동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또한 제네시스 쿠페의 후륜에는 국내최초로 모노튜브 타입 쇽업소버를 적용해 감쇠력 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험로 주파 성능 및 선회 안정성을 구현하고 스포티한 핸들링 성능을 강화했다. 제네시스 쿠페의 전륜 서스펜션은 듀얼 맥퍼슨 방식으로 경량화를실현해 구동 성능을 최적화했고, 멀티 링크 타입의 후륜 서스펜션에는 캠버각을 증대시키고 분리형 어퍼암을 적용해 선회 성능을 더욱 향상했다.

● 소음.진동 방지 (N. V. H)...제네시스 쿠페는 루프, 차체 측면, 리어쿼터, 언더바디 등 소음과 진동이 취약한 차체 각 부위에 제진패드 및 충진재를 대폭 적용해 진동 및 소음 저감 효과를 최대화했다. 외부 소음은 물론 프로펠러 샤프트, 디퍼렌셜 기어박스 등 구동계에 진동 소음을 저감하는 최적 설계를 적용해 스포츠카 최고 수준의 정숙성을 실현했다. 또한 고장력강판을 확대 적용하고 고강성 사이드와 언더바디 설계를 구조화해 바디 강성을 강화하고 차체를 최대한 경량화 했다. 소음 및 구조 취약부위 또는 용접 불가 부위에는 차체 구조용 접착제를 적용, 차량 강성을 강화함으로써 안전성을 향상함은 물론 바디 뒤틀림을 감소했다.

● 안   전...제네시스 쿠페는 차체자세 제어장치와 차체 안전 구조 설계로 드라이빙에서 사고발생까지 탑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했다. 네 바퀴를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하는 최첨단 전자제어시스템인 차체자세제어장치(VDC, Vegicle Dynamic Control)를 적용해 위험상황 발생시에도 살아있는 유기체와 같은 차체 거동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차체 자세 제어 장치는 각 바퀴의 휠스피드 센서에서 입력되는 회전수 신호와 경로 이탈, 흔들림을 감지하는 요(Yaw) 센서에 의해 차량 자세 상태를 입력받은 후, 스티어링휠 센서의 꺾임량을 종합해 엔진제어 유닛인 ECU와 각 개별 바퀴의 제동력을 독립적으로 제어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급선회, 급가속, 급제동 등 차량의 위험한 주행상태를 인지해 브레이크 압력 및 엔진 출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주행안정성을 확보한다. 제네시스 쿠페는 어떤 부분을 어떤 속도로 충돌하더라도 충돌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흡수?분산해주는 최첨단 안전설계와 함께 6개의 에어백(운전석, 조수석, 프론트 좌-우, 커튼 좌-우)으로 사고 발생시 탑승객의 상해를 최소화했다.

● 오디오시스템 및 편의장치...제네시스 쿠페는 강력한 주행성능에 걸맞는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과 각종 편의장치로 뛰어난 감성품질을 형성했다. JBL 사운드 시스템은 10개의 스피커와 앰프로 구성돼 생생하면서도 박력있는 사운드를 제공하며 센터페시아 상단에 오디오와 공조관련 다양한 정보를 표시하는 통합 표시창을 배치해 조작의 편의성을 높였다.  블루투스 무선 핸즈프리 기능에는 별도 조작 없이 최대 5대까지 휴대폰을 자동으로 인식하도록 설정해 편리함을 더했다. 오디오 보조입력 단자는 아이팟, USB 메모리, MP3P 등이 적용돼 다양한 기기로 제네시스 쿠페의 우수한 사운드 시스템을 즐길 수 있게 했다. 또한 버튼시동장치를 전 모델에 기본 장착해 제네시스 쿠페의 최첨단 성능을 강조함과 동시에 고성능 이미지를 부각했다. 이외에도 제네시스 쿠페는 도어 프레임이 없는 하드탑 쿠페의 특성을 보완하기 위해 도어를 열면 윈도우가 10mm 자동 하강하고 도어를 닫으면 윈도우가 자동 상승하는 숏드랍(Short Drop) 기능을 국내 최초로 적용함으로써 도어개폐성과 수밀성을 극대화했다.

● 프리미어 서비스 및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현대차는 제네시스 쿠페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해 제네시스의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부각하면서 제네시스 쿠페만의 탁월한 동력 성능과 디자인의 장점을 살리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고성능 스포츠카 명성에 걸맞게 모터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을 펼쳐 드라이빙 스쿨을 개최하고 해외 유명 레이싱 경기에 고객들을 초청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제네시스 쿠페만의 고성능?고품격 이미지를 구축해나간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제네시스 쿠페 고객에게는 현대차 멤버십 BLU 서비스 외에도 제네시스와 같은 프리미어 멤버십이 적용돼 일반부품 3년 6만km, 동력계통 5년 10만km의 무상보증기간과 5년간 5회의 엔진오일무료교환 서비스가 제공된다. 운행 중 차량이 고장날 경우에는 긴급 출동서비스가 실시되며 현장에서 응급조치가 불가능하다면 직영 서비스센터까지 안내를 책임진다. 또한 현대차는 제네시스 쿠페 고객들에게 전용 콜센터인 프리미어 라운지의 전담 상담원 서비스(080-707-8000)와 분기별로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의 제네시스 매거진, 특급 호텔 및 해비치 호텔과 리조트 할인 등 다양한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