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행의 신속성과 수속절차(한국항공대학교 유광의 교수)
상태바
항공여행의 신속성과 수속절차(한국항공대학교 유광의 교수)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교통수단이 타 교통 수단에 대해 갖는 경쟁 우위성은 뭐니뭐니해도 신속성에 있다. 속도가 워낙 빨라 장거리의 경우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우월하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지상에서의 수속은 복잡하고 긴 편이다. 버스나 기차를 타기 위하여 거쳐야 하는 수속 절차에 비해 항공기 탑승을 위한 절차는 훨씬 길고 복잡하다. 국제선의 경우는 국경 통과 절차까지 겸하여 수행해야 하므로 그 절차는 더욱 복잡해진다. 테러와의 전쟁이 시작된 이후부터는 보안 대책이 강화되어 더욱 길어지고 짜증나는 보안 절차가 항공교통의 신속성을 해치고 있다.
다행히 요즘 인천국제공항과 세관은 출입국 수속의 신속한 처리를 위한 대책을 내놓고 있다. 사스와 이라크 전쟁에 의한 수요 감소 분위기가 해소되고 본격적인 성수기를 맞아 항공여객이 급속히 증가하여 여객 처리시설의 부족에 의한 문제가 발생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경통과 절차와 보안확보를 위한 업무에 최신 기술 도입과 절차 개선을 적용하여 여객 터미널의 혼잡 문제해결과 고객 서비스수준 악화 문제를 해결하려는 듯하다. 최신의 과학 기술은 여행자의 인식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며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절차개선 또한 검색효과는 높이면서 시간은 단축할 수 있는 방편으로 이용될 수 있다.
아직 테러와의 전쟁은 진행중이다. 우리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는 않았지만 항공운송의 특성상 우리 공항이나 항공사가 예외일 수는 없다. 특히, 우리나라는 미국과 교류가 많고 인천공항에서는 수많은 미국 행 항공기가 뜨고 내린다. 테러와의 전쟁은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기독교 세계에 대한 이슬람 과격주의자들의 공격에 대비한 전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들의 공격 목표는 미국 땅이 아니라 미국인이 될 것이다.
따라서 미국인이 탑승한 항공기나 이들이 이용하는 공항 모두가 테러주의자들의 공격 목표가 되는 것이다. 이 테러와의 전쟁은 앞으로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광요 싱가포르 수상은 얼마전 한 연설문에서 적어도 향후 10년 간은 이슬람과격분자들의 테러 활동이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본다고 말한 바 있다. 또 적지 않은 수의 컬럼니스트들이 동서 냉전이 종식되고 미국이 슈퍼파워로 인식되면서 향후의 전쟁은 슈퍼파워들끼리의 전쟁과 대립이 아니라 테러와의 전쟁이 될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그러므로 급하다고 해서 국경 통과 절차나 보안확보 절차를 생략하거나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이와 함께 항공사의 영업과 공항의 수익 증대를 위해 중요한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된다. 물론, 과학 기술의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고 합리저인 절차 개선을 통하여 신속성을 유지하고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해야 하지만 업무 자체를 가벼이 여기거나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