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자동차보험 전성시대
상태바
온라인 자동차보험 전성시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자동차보험 시장이 지난해 전체 손해보험시장의 4.5%를 차지해 2002년 회계년도 보다 2배이상 늘어난 가운데 지난 4월부터 시작된 2004회계연도에 들어서서도 성장세가 가속화돼 올해에만 약10%의 시장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더구나 경기불황이 계속돼 값싼 보험료인 온라인 자보상품을 선호하는 추세가 늘어나는데다 온라인 자보사들도 신상품을 출시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어 온라인 자보시장 경쟁은 한층더 뜨거워 질 전망이다.
현재 온라인 자동차보험사는 교보자동차보험, 다음다이렉트자동차보험, 교원나라자동차보험 등 온라인 전용사 3곳과 온·오프라인 겸업사인 제일화재와 대한화재 2곳으로 모두 5개사가 영업하고 있다. 또 동부화재 등도 금감원에 상품인가를 신청하는 등 대형손보사의 온라인 자보진출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온라인 자동차보험이란 대리점이나 설계사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와 보험사가 직접 계약을 체결하는 일종의 '다이렉트 보험'이다. 그만큼 보험료가 기존 보험사보다 15∼38%까지 저렴하지만 취약한 보상서비스가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여기서는 경쟁이 가열되고 있는 온라인 자동차보험사의 상품에 대해 소개해보기로 한다.

◇ 교보자동차보험 상품 (www.kyobodirect.com)

일반형 상품과 고보장 상품을 선택하여 상품을 설계, 가입할 수 있다. 일반형 상품에 가입할 경우 자동차사고로 인한 일반적 보장외에 운전자 특약으로 운전자의 위험을 담보해주고 고급형을 가입할 경우에는 차량 및 신체사고 손해에 대한 보장확대는 물론 법률비용, 의료비, 자동차상해보장 등 다양한 위험을 보장해 준다. 교보자보는 고객의 다양한 니드를 충족시키기 위해 운전자가 자동차사고로 인해 발생하게되는 법률적 사고처리 비용을 보장해주는 법률비용서비스특약, 기존 가족한정특약에서 보상이 되지않는 형제·자매가 운전중 사고시에도 보상처리가 되는 PLUS가족한정특약, 사망 등 운전자 사고에 대해 보장하는 운전자보험특약 등 다양한 특약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다음다이렉트자동차보험 상품(www.direct1.co.kr)

다음자보는 핵가족에 맞는 특약상품을 개발, 판매에 나서고 있다. 대표적으로 '기명피보험자 플러스1인 한정운전특약'으로 피보험자동차의 운전자 범위를 기명 피보험자와 계약 당시 기명 피보험자가 고지한 1인으로 한정하는 상품이다. 일명 '커플자동차보험'이라 불리며 운전자가 연인이나 동거인 또는 가족구성원 중 운전자가 2인이내로 제한됨에도 현행기본 계약이나 가족운전한정특약을 구매해야 했던 계약자를 위한 것이다. 이 특약에 가입하면 최대 9만원에서 최소 2만원까지 절약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나홀로 운전자에게 적용되는 '기명피보험자1인 한정운전특약', 운전자 범위가 가족운전자에서 기명피보험자의 형제 및 자매로 확대되는 '가족운전자형제자매추가 한정운전특약'도 함께 출시, 판매하고 있다.

◇ 교원나라 자동차보험 상품(www.educar.co.kr)

교원나라 온라인 자동차보험사는 한국교직원 공제회가 100%출자한 회사로 국내최초로 직능단체 보험전용사이며 교직원을 위한 전문상품인 '에듀카'를 판매하고 있다. 에듀카는 교직원을 위한 특화된 상품특약을 가지고 있다. 학교학생을 다치게 한 경우 '제자사랑 보상지원금', 교내 주차사고시 '교내 주차상태 사고보상 지원금'이 있으며 부부교직원 상해 위로금, 전근시 사고위로금과 방학 또는 연수중 사고위로금에 대한 지급 등이 있다.

◇ 제일화재의 온라인자동차보험 상품(www. firstfire.co.kr)

최근 30,40대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온라인 자동차보험 신상품을 출시됐다. 평일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용시 사고발생에 대해서 가족까지 상해사고를 보장하고, 주말이나 휴일에 자동차사고 발생시 자기신체사고 가입금액의 2배를 보상해준다. 또 '3040주말자녀사랑 특약'과 '3040레저특약' 등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 대한화재의 온라인자동차보험 상품(www.daeins.com)

대한화재 온라인자보상품은 하우머치 자동차보험으로 오프라인 상품과 동일보장내용이면서도 보험료가 17%저렴하고 부부만 운전하는 차량에 대해 할인해주는 '부부한정운전특약'과 피보험자 1인만 운전하는 차량에 대해 추가로 할인해주는 1인 한정운전특약 등이 있다. 또 7월부터 여성운전자를 위한 하우머치 쉬즈 자동차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가사지원금, 건강검진비용 등 여성을 위한 보장을 강화했으며 특별약관을 신설, 부부를 위한 상품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했다.

이상택기자 st0582@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