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수산업의 비전과 전망=전세버스>
상태바
<운수산업의 비전과 전망=전세버스>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를 맞는 전세버스업계의 분위기는 여전히 무거워 보인다. 2005년이라고 는 하나 2004년과 달라진 것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전세버스업의 특성상 경기가 좋지 않으면 사업의 위축 정도가 다른 운수업에 비해 두드러지기 때문에 지난해 악화됐던 경제사정이 연초에까지 연결돼 특별히 호전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 답답한 것이다.
이 와중에 업계를 더욱 압박하는 요인으로 경유가격의 지속적인 인상이 예정돼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경유값 인상에도 불구, 업계에는 아무런 방어막이 없어 오른 기름값의 충격을 사업자들이 고스란히 안아야 하는 문제가 바로 코앞에서 전개될 것이기 때문에 업계 경영에 더 큰 회오리가 몰아닥칠 가능성도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는 연합회를 중심으로 경유가 인상에 따른 보조금 지급을 거듭 요구할 방침이나 이것이 정 불가능할 경우 대안으로 사업경영 환경을 개선시킬만한 제도개선을 반드시 이뤄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현재 집중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장기대안으로는 ▲전세버스운송사업의 면허제 및 등록기준 강화 ▲자율 요금제의 신고(협정)요금제 전환이 핵심이며, 당면한 과제로는 ▲차령 연장 및 사업 일부 양도·양수 전세버스 제외 ▲등록세·취득세 감면 등을 설정해놓고 있다.
그러나 과제 가운데 어느 것 하나도 만만치가 않으며 특히 타 운수사업과의 형평성 및 규제 완화 등의 장벽이 엄존, 실현성 여부를 예단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더군다나 업계 스스로 대형 교통사고를 철저히 예방하기 위한 전담팀 구성 및 운영 등 사고관리시스템 도입, 지입제 경영의 족쇄 등을 해결하지 못하는 한 사업발전을 위한 정부의 배려를 기대하기란 무망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이와는 별개로 연합회의 합리적 운영 문제 및 도덕성 회복이 전세버스운송사업 발전의 선결과제라는 지적도 있다. 전국의 대표적 대도시지역인 서울, 부산 등 일부 지역의 연합회 참여 배제 및 여타 세력의 이합집산, 공제조합 이사장 장기 공석 및 이에따른 사업자 대표들의 공제운영상 문제점 등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업계 지원·육성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나 주변의 우호적 여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전세버스운송사업의 경영 환경은 전반적으로 2005년이 지난해 보다 나아질 것 같지 않으며 최악의 경우 오히려 더 큰 경영난으로 시달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