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캠페인=버스공제, 2006년 교통사고 예방활동 추진 방안(하)
상태바
버스캠페인=버스공제, 2006년 교통사고 예방활동 추진 방안(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6.0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섹션 내용 버스업계가 올해도 대대적인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을 전개한다.
전국버스공제조합(이사장 하영웅)은 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경제. 사회적 손실을 최소화하는 등 정부의 교통안전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교통사고 감소를 통해 조합원사들의 경영수지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 '2006년도 교통사고 예방 활동 추진 방안'을 마련, 이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버스공제조합은 올해의 목표를 '전년대비 교통사고 10% 감소'로 정하고 ▲상.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 전개 ▲조합원사 3초 운동 전개 ▲분기별 사고예방활동 전개 ▲교통사고 예방활동 전문화 교육 실시 ▲고객친절서비스 교육 강화 ▲교통사고 예방활동 캠페인 실시 *제 3회 버스가족 문예작품 공모 ▲안전사고 예방 단속장비 관리대장 운영 ▲교통사고 감소활동 우수조합원사 교통선진국 연수 실시 ▲상.하반기 무사고 100일 달성 조합원사 포상 ▲상.하반기 교통사고 감소활동 우수조합원사 포상 등의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버스공제조합이 올 한해동안 추진할 각 부문별 주요사업 전개 내용을 상 하로 알아본다.


●교통사고 예방 전문화 교육
본·지부 안전(보상)과장 및 직원을 대상으로 과학적 조사기법을 습득하도록 해 교통사고 분석의 정확성을 기하고 적정한 피해보상금 지급 등을 통해 공제의 경영수지 향상을 꾀하고 사고감소에 기여토록 하기 위해 5월중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다 교통안전학교에 위탁해 교통사고조사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주기적으로 친절서비스 교육
버스운송산업을 둘러싼 주변여건 및 환경이 급변하고 있음을 감안, 대중교통 이용 확산과 버스에 대한 이미지 제고를 위해 공제조합 직원과 각 조합원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고객 친절 서비스 교육을 실시한다.
이와 관련 각 조합원사에 대해서는 최고 경영자의 주제로 전임·직원 친절서비스 실천다짐 결의대회를 개최토록 하고 친절 전문교육강사를 초빙, 주기적으로 친절교육 시간을 편성해 승무원 소양을 강화하도록 한다.
특히 종사원들에 대해서는 '승객에게 인사하기 운동'을 전개토록 해 승객이 버스에 승·하차시 '어서오세요', '안녕히 가세요' 구호를 통해 버스에 대한 시민들의 이미지를 제고토록 할 계획이다.

●교통사고 예방활동 캠페인
버스교통사고 발생 현황 분석 결과, 금요일에 버스교통사고 발생빈도가 가장 높음을 감안, 매주 금요일에 집중적인 거리질서 캠페인을 전개하낟.
또한 버스의 운행질서 확립을 위한 지도·계몽활동도 전개해 오토바이와 일반차량들의 버스전용차로 위반행위에 대한 단속을 실시하고 새벽시간대에 조합원사와 터미널 등을 방문, 운전기사들에게 음료수와 장갑 등을 제공하며 안전운행과 무사고 운행을 적극 계도하고 종사원들의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 제고 등을 위해 무사고 100일 운동과 거리질서 캠페인, 사고예방 활동 등과 관련된 사진을 담은 교통안전 사진전시회도 개최한다.

●버스가족 문예작품 공모

공제조합과 조합원사간의 유대감 강화와 함께 교통안전 및 사고예방 의식 고취를 통해 공제조합과 조합원사간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환경조서에 기여하기 위해 공제조합 및 조합원사 임직원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문예작품을 공모해 시상하고 책자로 발간, 본·지부와 관련기관 등에 배포해 교통사고 예방과 사고줄이기 운동 등에 대한 관심을 제고할 계획이다.


●사고예방 단속장비 관리대장 운영

음주측정기와 스피드건 등 단속장비의 관리대장을 별도로 비치, 장비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해 장비의 노후를 막고 활용도를 높이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이들 장비의 보다 적극적인 사고예방 활동 활용을 위해 측정시 오차가 발생할 경우 유지보수를 실시해 장비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한다.


●우수 조합원사 선진국 연수 실시

교통사고 예방 및 무사고운동 확산 효과를 가시적으로 거양하기 위해 해외선진국 연수를 실시, 이들 국가들의 각종 안전대책 및 안전관리시스템, 교통정책 등을 견학해 이의 적극적인 도입과 활용을 통해 교통안전대책이 선진화와 시스템화를 추진한다. 이의 일환으로 상·하반기 교통사고 감소활동 우수 조합원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해외연수를 실시한다.
또한 상·하반기 무사고를 달성한 조합원사에는 상패와 상금 등 포상을 실시, 무사고 100일 운동에의 적극적인 참여의식과 동착의식을 제고한다.
버스공제조합은 이같은 교통안전대책의 차질없는 추진 등을 통해 버스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 정부의 교통안전정책에 적극 부응하는 한편, 버스에 대한 국민들의 이미지 제고와 사고 감소를 통해 조합원사들의 경영수지 개선에 기여토록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