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횡포 그냥 둘 수 없다"
상태바
"대기업 횡포 그냥 둘 수 없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소순기 한국자동차부분정비연합회 회장

한국자동차부분정비연합회는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문화공원에 모여 “현대ㆍ기아차는 가맹 정비소와 중소영세 정비소에 같은 가격에 부품을 공급하라”며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현대차측은 이번 정비업계의 시위와 관련,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의 핵심은 현대자동차 등 자동차 제작사가 최근 가맹점을 점차 확대하면서 일반 자동차 정비업소에는 부품을 비싸게 파는 반면 A/S 브랜드인 현대그린서비스 가맹점엔 20% 정도 싸게 공급해 중소영세 자동차 정비업소의 영역까지 침범해 영세업자들의 설 땅을 빼앗고 있다는 것이다.

소순기 한국자동차부분정비연합회 회장은 “최근 서울 여의도와 현대 모비스 앞 등 3곳에서 동시 집회를 연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며 “현대자동차 등 자동차 제작사들이 우리 요구를 묵시할 경우 오는 10월 전국 규모의 ‘시위’를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소 회장과 일문일답.

- 이번 궐기대회를 평가해 달라.
▲조합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인 집회를 벌일 수 있었다. 이번 집회를 통해 영세업자인 자동차정비업체가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인 자동차 제작사들로부터 ‘횡포’를 당하고 있는 사실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 업계가 요구하는 것이 뭔가.
▲한 마디로 제작사들은 자동차 생산과 판매, 그리고 일반 수리를 하지 말고 판매한 자동차에 한해서만 A/S를 하라는 것이다. 최근 현대자동차가 정비 가맹점을 늘리고 일반 부분정비 분야까지 작업범위를 확대하고 있어 상당수 영세 정비 업소들의 폐업과 도산이 속출하고 있다. 또 현대자동차가 부품 시장에서도 순정 제품이라는 표지만 붙여 엄청난 폭리를 취하고 있고, 일반 정비업체의 부품 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것은 자동차 분야의 모든 것을 독점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 최근 건설교통부가 입법 예고한 자기인증제도란 것도 따지고 보면, 제작사들의 ‘진출’을 합법화 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

- 업계 일각에서는 가맹점을 희망하는 조합원들도 있다고 알고 있는데.
▲그런 업주들이 한 사람도 없다고는 단적으로 말할 수 없지만, 가맹점 업주들이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에서 수시로 집회를 열고 있다는 사실은 무엇을 얘기하는가. 가맹점과 현대측의 계약서를 보면 현대판 노비문서가 따로 없다. 수억 원의 자금을 들여 가맹점을 열어도 보장 받는 부분이 별로 없다는 것이 업주들의 하소연이다.

- 모비스의 ‘순정품’은 왜 문제가 되고 있나.
▲국내에는 250~300여개의 부품업체가 있다. 상당수는 영세하다. 모비스는 순정품이란 용어를 사용하면서 자사가 만든 제품이 아니면, ‘가짜’라는 인식을 심어놓고 있다. 그리고 모비스는 현대.기아자동차의 간판을 달고 있는 정비업체에 한 해 20% 이상 싸게 공급하고 있다. 그만큼 거품이 많다는 증거 아닌가. 자동차 제작업체가 부품시장에서도 몇백 억씩 흑자를 내고 있다는 사실은 분명 문제가 있다. 견디다 못한 상당수 업체들은 중국으로 나갈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됐다. 이를 방관하고 있는 정부 역시 책임이 없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