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개발을 위해 원천기술․인력 확보 시급
상태바
친환경차 개발을 위해 원천기술․인력 확보 시급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산업자원부 오영호 차관이 개최된 미래형자동차 개발 및 보급 촉진 포럼에서 "친환경차의 개발․보급을 위한 정부의 다각적인 정책을 금년부터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밝히는 등 오는 2009년 친환경자동차 상용화를 목표로 관련 업계와 산․학․연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난해 말부터 민간 전문가를 중심으로 친환경차 TFT(Task Force Team)를 구성, 친환경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총괄, 연구개발, 보급, 세제, 부품기업 등 5개 워킹그룹으로 구성된 TFT(총 58명)는 최근 미래형자동차 개발 및 보급 촉진 포럼을 개최하고 그동안의 논의 결과를 밝혔다.

친환경차 TFT는 이번 포럼에서 기술개발에 대한 정부의 투자 확대, 구매시 보조금지급, 세제혜택 등 다양한 보급활성화 시책 마련, LPG 하이브리드차 판매허용, 부품업체에 신규설비 투자재원 확보 및 인력양성 지원 등을 주요 정책 대안으로 제시했다.

한편 친환경자동차 상용화를 위해선 크게 기술개발 및 인프라 구축, 부품 국산화 및 관련 산업육성, 세제 및 보급지원 등 다음과 같은 3가지 당면 과제를 안고 있다.

◆ 부품 국산화 및 관련 산업육성

전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대한 각국의 연구 개발이 치열해 지고 있다.

한국의 경우 연료전지자동차의 경우 상대적으로 다른 경쟁국들과 비슷하거나 기술 우위에 있지만 현재 대세를 이루고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 세계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일본과의 기술 격차가 클 뿐만 아니라 원천 기술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는 자동차부품연구원의 미래형자동차사업단을 중심으로 자동차 메이커와 부품업체 등과 함께 핵심기술 개발 및 부품국산화,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관련 연구 인력이 절대 부족한 상태다.

이와 관련 현대자동차 이기상 하이브리드설계팀장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부품업계의 연구개발 및 설계 능력 보유를 위해선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며, 완성차 역시 뒤처진 기술을 개발하고 경쟁 우위에 있는 기술을 발전시켜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한편 정부는 전북대학교와 연세대 등에 지난해부터 수소․연료전지 특성화 대학원을 KAIST 자동차기술대학원에 환경친화형 자동차부품기술 교육과정 등을 개설하는 등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섰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기술개발 및 생산관련 구축을 위해 오는 2015년까지 약 10조 30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 기술개발 및 인프라 구축

한편 이러한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원천기술과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자자동차 구동시스템에 대한 핵심 기술과 부품기술 개발은 물론 이와 관련된 생산기술, 수송산업 고효율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연료전지 원천기술과 관련 모듈 개발 그리고 이러한 환경친화자동차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점검하기 위한 수소충전소 등 관련 인프라도 구축돼야 한다.

자동차부품연구원 유영면 미래자동차사업단장은 "현재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기술을 자동차 메이커가 보유하기는 힘든 시대로 역량있는 부품업계 등의 아웃소싱이 필요하다"며 관련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건설교통부 김상도 팀장은 "최근 약 20억원을 투자해 하이브리드 및 수소연료자동차에 대한 안전 및 안전성 평가 기준을 마련했으며, 환경친화자동차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재정마련의 근거가 되는 관련 법률을 법제처에 제출한 상태"라고 밝혔다.

◆ 세제 및 보급 지원

환경부는 환경친화자동차에 대한 보급을 촉진시키기 위해 수도권 대기 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해 지난 2005년부터 수도권에 위치한 행정 및 공공기관에서 업무용 차량을 새로 구입할 경우 전체의 20%를 의무적으로 저공해 차량을 구매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오는 2009년 본격적인 상용화를 앞두고 구매단계, 보유계, 이용단계 등으로 나눠 보조금 지원 및 각종 세금 면제, 이용편의제공 혜택 등을 고려하는 등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연구 중이다.

한편 한국자동차공업협회 김소림 상무는 "현재 목적세인 교통세를 환경세로 전환해 환경친화자동차 보급을 위한 재원을 마련해야 하며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환경친화자동차 구매를 사전에 예약해 기술 개발 및 보급을 안정적으로 확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