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차와 버스중앙전용차로제
상태바
나홀로 차와 버스중앙전용차로제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0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역의 주요 도로에 설치된 버스중앙전용차로에 대해 말들이 많다.
버스중앙전용차로가 꼭 필요하다는 버스 운전자의 말들과 버스중앙전용차로가 정체를 더욱 심화시킨다는 택시운전자 및 자가용운전자들의 말이다.
나도 집에 승용차를 소유하고 있지만 집이 수도권 위성도시에 위치해 있어 꼭 필요할 때가 아니면 서울로는 차를 몰고 나오지 않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편이다.
간혹 차를 몰고 서울로 올 경우 버스중앙전용차로를 꼭 만나게 된다. 그 경우 다른 자가용 운전자들의 말처럼 중앙은 텅 비여 있는데도 보도쪽 차선은 차량들로 꽉 막힌 것이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꼭 필요하지 다시 한번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이같은 마음은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일리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다신 한번 주변을 둘러보면 내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곧바로 알 수 있다.
꽉 막인 도로의 차량 대부분이 바로 '나홀로 차량'이기 때문이다.
정말로 두 명 이상이 탄 차량을 찾아보기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그렇다면 이처럼 보도쪽 차선이 꽉 막힌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나홀로 차량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이 사람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꼭 자가용이 필요한 운전자들이 도로를 운행할 것이고, 그 결과 도로가 이렇게 꽉 막히지는 않을 것이다.
때때로 나도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버스가 버스중앙전용차로를 이용해 신속히 운행, 예상과 달리 약속 시간보다 더 빨리 목적지에 도달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
이 때는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더욱 늘여야 한다는 생각조차 하게 된다.
이처럼 사람들은 경우에 따라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게 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버스중앙전용차로에 대한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도로를 가득 채운 나홀로 자가용 차량을 줄이는 방안을 먼저 생각해 봐야 한다는 생각이다.
<독자:ttin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