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교통량 감축 조례
상태바
백화점 교통량 감축 조례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화점업계가 서울시의 ‘대형건물 교통량 감축 의무화 조례안’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고 한다.
주요 백화점 대표들은 최근 서울시의 조례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정리하고, 시 의회를 상대로 적극적인 대화에 나서는 등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업계는 구체적인 대안 없이 교통량을 20% 줄이도록 강요하는 것은 백화점의 재산인 고객을 빼앗는 것이며, 이는 결국 백화점에 납품하는 중소 협력업체들의 경영난을 악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업계 입장에서는 충분히 할 말을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나, 이를 다른 관점에서 볼 필요도 있을 것이다.
이를 테면, 서울시의 이번 조례안 개정 취지를 먼저 음미해볼 필요가 있다. 교통체증으로 평소에도 4대문 안은 혼잡이 비일비재한데 도심에 위치한 대형 백화점이 세일이라도 한다고 하면 시민들이 몰려드는 통에 교통소통 자체가 불가능해 진다는 것이다.
현상만 놓고 보면 문제는 여기에서 부딛친다. 시민들에게 싼 물건을 공급하니 시민에게 좋고, 백화점에 납품하는 중소업체들에게는 내다팔 공간과 기회를 마련해주니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다.
그러나 도심의 교통이 마비상태에까지 이르면 시민 불편이 가중돼 시간과 백화점 이용객은 몰라도 주변을 지나는 더많은 시민들의 시간과 비용의 손실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러하니 이를 꼭 찝어 어느 판단이 옳다고 말하기도 쉽지않다. 그러나 우리가 냉정히, 그리고 더 큰 안목으로 생각해볼 점은, 서울이라는 대형 도시의 중앙부가 어떤 이유로든 기능이 상실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백화점 세일기간중 그 주변은 실상 몰려든 자동차의 홍수로 오고가고가 불가능해지는 상황으로 변한다. 환자가 됐건, 선량한 시민이 됐건, 아니면 외국의 외교관이 됐건 자기의사와 상관없이 무작정 도로에 갇혀 아무 일도 할 수 없게 될 때 이것은 도시가 제기능을 하고 있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문제만은 방치해선 안된다는게 서울시의  입장일지도 모른다.
서울시는 교통량 감소대책을 내놓으라고 결정한 이상 이에 상응하는 백화점업계의 편의도 강구하길 바란다. 어차피 도심의 기능도 살려야 하고 백화점도 배려해야 풀릴 것 같은 문제라 여겨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