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용장의 글로벌 로지스=인디(INDE) 세대의 물류
상태바
권용장의 글로벌 로지스=인디(INDE) 세대의 물류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0.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폰'이라는 스마트 폰이 국내에 보급된지 불과 1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우리의 생활패턴은 급속도로 변해가고 있다.
사회 각계각층에서 매우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 스마트 폰은 이제 우리생활의 한 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스마트 폰에 열광하는 것일까?
스마트 폰은 일반휴대전화와 달리 '어플리케이션'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로 인해 그 활용도가 극대화된다.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은 말 그대로 응용프로그램이다. 스마트 폰에는 무궁무진한 어플리케이션이 있어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거의 같은 기능을 한다.
컴퓨터도 프로그램이 없으면 그냥 고철덩어리에 불과하듯 스마트폰도 어플리케이션이 없으면 일반 휴대전화보다 못한 기능을 가지게 된다. 최근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업계마다 고객들의 니즈를 찾는데 주력하면서 이 바람은 물류분야에까지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
지난 6월 국내의 한 물류업체는 업계 최초 아이폰 택배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성공하면서 택배 예약 접수와 배송 상황 조회는 물론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택배 대리점 위치와 주소, 발송 물품의 무게와 거리에 따른 택배 예상요금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게다가 서비스 이용 중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온라인 고객센터로 문의할 수 있으며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고객센터로 전화 연결도 가능하다.
기존에 택배 배송 상황만을 확인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있었으나, 이번 경우와 같이 기존 온·오프라인에서 제공하던 서비스를 스마트 폰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처음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시대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고 발 빠르게 대응하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필자는 다가올 물류분야에서는 최첨단 IT기술을 활용go 보다 신속하게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의 스마트한 물류정보화 시스템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필자는 이것을 '스마트 로지스'라고 가칭하겠다. '스마트 로지스'는 스마트 폰을 기반으로 산재해 있는 물류정보를 하나의 통합된 네트워크로 구축하는 시스템이라 정의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이 완성되려면 물류업체들 간의 정보 공유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해 당사자들 간의 협의 점을 찾는다면 이 시스템은 엄청난 위력을 보일 것이다.
지금의 시대를 주도하는 세대를 흔히 인디(INDE)세대라고 한다. 자신(I)을 중시하고 네트워킹(networking)에 능하며, 다양성과 개성(diversity), 오락(entertainment)을 추구하는 세대다.
물류도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나가는 발전적 행동이 필요하며, 첨단 아이템이 적극적으로 구사될 수 있는 그런 산업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객원논설위원·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국가물류표준화연구단 단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