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하동항 건설' 순항
상태바
경남도 '하동항 건설' 순항
  • 조재흥 기자
  • 승인 2014.0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사업으로 선정

【경남】경남도가 '경남미래 50년 전략사업' 일환으로 추진 중인 '하동항' 건설이 지난 11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의 '2014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하동항 건설은 갈사만조선산업단지 및 대송산업단지 등 인근 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조선·해양플랜트 수출입화물의 원활한 처리를 위한 것으로 2020년까지 국비 1525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여기에는 화물부두 3선석, 예인선 등 항만서비스 제공을 위한 관리부두 1선석, 각종 화물선의 입출항을 위한 항로 준설 및 확장, 진입도로, 갯벌 탐방로, 호안 등이 건설된다.

도는 그간 사업 선정을 위해 해양수산부, 하동군,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하동사무소 등과 수차례 협의를 해왔으며, 지난해 12월에는 항만 관련 최상위 국가계획인 '항만기본계획'에 해당 사업이 반영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 이후에도 도는 해양수산부, 하동군, 지역 국회의원들과 계속적인 협의를 해오며, 사업 선정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었다.  

도는 앞으로 하동항의 본격적인 건설을 위해 올해 4월부터 시작될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의 예비타당성 조사에도 적극 대응해 나가며 2015년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을 거쳐,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항만 개발에 착공해 2020년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항만 건설과 함께 항만하역업·물품공급업·세관·출입국관리소 등 항만관련 산업도 유치될 예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덕출 도 해양수산국장은 "경남미래 50년 전략사업의 하나인 하동항을 갈사만조선산업단지와 대송산업단지 등과 연계한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중심항만으로 육성하여, 서부경남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재흥기자 hhhpt@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