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앞 자투리땅 주차장으로 바꾸고 돈 버세요”
상태바
“집 앞 자투리땅 주차장으로 바꾸고 돈 버세요”
  • 정규호 기자 bedro10242@naver.com
  • 승인 2014.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주택 주변의 개인소유 나대지, 공터, 재개발지역 등에 방치된 땅을 활용해 주차장을 조성하는 ‘자투리땅 주차장’ 사업에 참여할 시민들을 이달 30일까지 모집한다.

시는 지난 2012년부터 주택가의 극심한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땅을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자투리땅 주차장 조성 사업‘을 시행해 현재까지 총 62개소 456면의 주차장을 확보했다.

올해는 추가로 50개소 334면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주택 주변에 위치한 공공기관 소유의 유휴 토지나 재개발・뉴타운 지역 등 개발계획에 묶여 있어 방치되고 있는 토지에도 주차장 조성을 지원한다.

‘자투리땅 주차장’ 조성을 희망하는 토지 소유주는 해당 자치구에 신청하면 시와 자치구가 1면당 최대 200만원을 지원해 주차장을 조성하고 시설관리공단이 관리를 맡는다.

단, 최소 1년 이상 주차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토지여야 하며, 토지주의 개인 주차 목적으로는 신청할 수 없다.

조성된 주차장은 지역 주민에게 거주자 우선 주차장으로 제공되는데, 토지 소유주는 일정금액의 주차장 수입금이나 재산세 비과세 혜택 중 한 가지를 선택 할 수 있다.

특히, 비어 있는 땅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토지주의 경우 노는 땅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수익도 얻을 수 있어 더욱 유용하다.

규모에 있어선 법적 기준은 1면당 최소 11.5m2(폭 2.3m, 길이 5m)이며, 현장 실사를 통해 주차가 가능한지를 살펴보고 1곳에 최대 20면까지 조성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각 자치구 교통 관련 부서 또는 서울시 주차계획과(2133-2357)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