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창원시 '대한민국 국제보트쇼' IFBSO 가입
상태바
경남도·창원시 '대한민국 국제보트쇼' IFBSO 가입
  • 조재흥 기자 hhhpt@gyotongn.com
  • 승인 2014.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제7회 대한민국 국제보트쇼 개회식 장면.

 【경남】경상도와 창원시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국제보트쇼(Yacht & BoatKOREA)'가 세계 보트쇼 국제기구인 IFBSO(국제보트쇼협회)에 가입 승인됨으로써 세계 유명 보트쇼를 향한 첫 걸음을 내딛게 됐다.

지난 2012년 4월 IFBSO 가입을 위해 가입신청서를 처음 접수했으나, 개최일정이 무기 연기됨에 따라 2013년 1월에 IFBSO총회 상정이 불가하다는 통보를 받은 적도 있었다2013년부터 보트쇼 격년 개최 방침에 따라, 올해 3월에 2015년 제8회 보트쇼 개최일정(2015.4.30∼5.3)을 확정한 후, 회원 보트쇼 관계자 개별 접촉 등 사전홍보와 IFBSO총회 프레젠테이션 및 회원들의 투표를 통해 IFBSO 가입 승인을 최종확정 받게 됐다.

'대한민국 국제보트쇼'는 이번 IFBSO총회에서 가입 승인을 받게 됨으로써 IFBSO의 자매기구인 ICOMIA(세계해양협회, The International Council of Marine Industry Associations)에도 자동 가입하게 된다.

이에 따라 국내외 경제 환경 변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남과 국내 해양조선 및 레저선박 관련 기업들의 요트·보트, 장비, 악세사리, 기자재 등의 생산품들이 국내외 판매 기회가 더욱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총회 참석, IFBSO 웹사이트와 수 십 종의 IFBSO 발행책자 게재 및 소개·홍보를 통해 대한민국 국제보트쇼(Yacht & Boat KOREA)를 세계적인 해양무역전시회로 발전·육성시키는 계기로 삼을 수 있으며, 보트쇼 및 주관기관들의 브랜드 이미지를 대폭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글로벌 해양레저업체와 바이어 유치에 있어서도 20% 이상의 증가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도는 대한민국 국제보트쇼가 앞으로 조선해양 및 레저선박기업들에게 차별화되고 전문화된 전시 기회 제공으로 요트·보트 판매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관련 산업을 육성 하는 등 지금보다 더 큰 발전을 해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차기 보트쇼인 '2015년 제8회 대한민국 국제보트쇼'는 2015년 4월30일부터 5월3일까지 경상남도 창원CECO에서 개최 예정에 있다.

이에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행사운영을 위해 국내외 관련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비즈니스프로그램을 보다 강화하고, 새로운 레저문화 향유의 기회 제공에도 노력 할 계획이다.

한편 '대한민국 국제보트쇼'는 2007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국제해양레저전시회로 그간 해양레저 저변 확대, 요트산업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해왔다.

2007년 '제1회 대한민국 국제요트대전'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7회가 개최되었다. 지난해부터 사업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전시성 행사를 과감하게 축소했고, 수출상담회 등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강화해 수년에 걸쳐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보트쇼를 해양레저선박 기자재 전문전시로 전환해왔다.

'제7회 대한민국 국제보트쇼'는 지난 해 11월 28일부터 12월 1일까지 4일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이 대회를 통해 구매계약은 67건, 327억원 성사돼 제6회 보트쇼 대비 계약건수 19.6%, 계약금액은 10.4%가 증가돼, 도의 재정부담은 경감시키면서 경제적 효율은 높인 대회로 평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