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차고지 CNG충전소, 택시에 허용되나”
상태바
“공영차고지 CNG충전소, 택시에 허용되나”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4.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봉차고지 허용 등 개방 요구 거세져
▲ 사진은 서울 강동공영차고지 전경.

 

버스사, ‘교통사고 등 안전 가장 걱정’

시, “위치에 따른 개별적 허용 검토 중”

 ‘공영차고지 CNG충전소 개방’ 가능성이 수면위로 올라오고 있다.

최근 도봉버스차고지 CNG충전소 개방과 규제개혁 민원 제기, 택시업계의 지속적인 요구 등 다방면에서 공영차고지의 CNG충전소를 개방하라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먼저 서울시는 지난 19일 도봉버스차고지 CNG충전소를 ‘01~04시’, ‘13~17시’까지 제한적으로 택시에 허용한다고 밝혔다. 시행 시기는 오는 7월1일부터다.

▲공영차고지 여건에 따른 제한적 허용 ▲택시의 과실로 인한 사고 시 평가 미반영 ▲택시 준수사항 마련 등을 통한 한계적인 개방이다.

택시 준수사항을 살펴보면 버스와 택시가 동시에 충전할 경우 버스 우선 충전, 공영차고지내 택시의 장시간 주차 및 쓰레기 배출 금지, 차고지내 일방통행, 차고지내에서 차량 내부 청소 및 세차 행위 금지, CNG 충전 대기 시 차량간 질서 유지, 충전소 전 지역 금연 엄수 등의 제약이 따른다.

또,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은 서울시에 CNG택시는 물론 CNG개조 일반차량까지도 자유롭게 충전할 수 있도록 건의 중이다.

도시가스업계도 지난해 11월 공영차고지 12개 충전소 공동이용 협약을 맺었다.

공영차고지 내에 있는 CNG충전소 12개소에 대해 CNG택시 대상으로 자유롭게 상호 공동 이용하자는 것이 골자다.

공영차고지 내 CNG충전소는 버스 전용 충전소로, 택시의 경우 충전소에 등록한 차량만 충전을 허용해 왔다.

그러나 공영차고지의 실체적인 주인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시와 버스업계는 CNG충전소 개방 요구를 받아들이기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이유는 ‘안전’ 때문이다.

00운수 관리팀장은 “현재 공영차고지는 버스만 다니기에도 쉽지 않다. 택시까지 사용을 허용하면 잦은 접촉사고 등 정시 운행에 차질을 빚을 수 있어 걱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택시업계가 LPG보다 연료비가 저렴한 CNG로 전환하고 싶은 상황인데, 충전소를 개방하면 수많은 택시가 전환 할 것이고, 차고지는 더 복잡해 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차고지 규모, CNG공급량, 통행 차량 증가에 따라 개별적으로 검토 중이다. 또, 중앙정부 차원에서 선제적인 CNG공급시설 확충 정책을 펼쳐야지 단순하게 공영차고지에 CNG충전시설 있으니 나눠 쓰라고 해서는 교통안전 때문에 안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 택시 뿐만 아니라 전세버스, 특수여객버스까지 공영차고지에 들어오고 싶어하는 상황이어서 택시만 허락하면 다른 버스들의 형평성 논란도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