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잇단 신차 출시, 중고차 시세 ‘변수’
상태바
하반기 잇단 신차 출시, 중고차 시세 ‘변수’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4.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랜저․SM5 디젤 등장...중고 하이브리드 車 잔존가치에 영향

신형 쏘렌토, 뉴 쏘렌토R 시세 변화 요인...SUV 보합세 유지

올 하반기 자동차 업체들이 다양한 신차 라인업을 예고한 가운데 중고차 시장도 이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번 달 그랜저, SM5가 디젤 모델을 내놨다. 다가오는 8월에는 쏘렌토의 3세대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쉐보레 역시 캡티바와 트랙스의 2015년형을 출시한 상태다.

특히 기아차는 내수 판매율 부진을 ‘쏘렌토 UM’을 통해 타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5년 만에 출시되는 3세대 모델인데다 제네시스에 장착된 부품이 다수 포함될 예정이라 소비자들의 기대감도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쏘렌토 UM이 국내 시장에 출시되면, 중고차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현재 신차나 중고차 시장을 막론하고 SUV의 인기는 대단하다. 이 때문에 SUV의 전체적인 감가율은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신형 모델이 등장하면 구형모델의 감가가 이뤄지는 것이 중고차 시장의 관례처럼 되어 있어 뉴 쏘렌토R의 시세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랜저 디젤과 SM5 디젤의 출시가 중고차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관심이다. 중고차 사이트 카즈에 따르면 디젤 모델의 성공은 브랜드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업계는 평가하고 있다.

디젤 모델을 성공적으로 궤도에 올린 쉐보레 말리부의 잔존가치가 지난 4월부터 K5를 앞서기 시작한 것. 말리부의 잔존가치가 본래 낮은 수준은 아니었지만, 인기 중형 중고차인 K5에는 미치지 못했다. 하지만 디젤 모델의 성공 이후 근소한 차이로 현재 K5를 능가하는 잔존가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 조사결과로 예측했을 때, 그랜저와 SM5 디젤 모델의 판매율이 좋다면 기존모델 시세를 보합세로 유지시킬 것으로 보인다.

또한 디젤 엔진의 판매 상승은 자연히 하이브리드의 시세하락을 불러올 수 있다. 따라서 두 디젤 차량의 판매율에 따라 중고 하이브리드 모델의 잔존가치가 하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최경욱 카즈 매물관리부 팀장은 “중고차 잔존가치의 하락 및 유지는 신차 판매량에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다. 중고차 구매를 계획하고 있는 소비자라면 신차 판매량이 중고차시장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는 약 6개월 이후를 노리는 것이 좋고, 내차팔기를 고려중인 소비자라면 신차출시 후 아직 중고차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는 6개월 이내에 판매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