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신호등’ 내년부터 등장한다
상태바
‘똑똑한 신호등’ 내년부터 등장한다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4.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응신호시스템’ 도입 국무회의 보고

교차로에서 불필요한 신호대기 및 혼잡을 완화하고 신호 위반을 줄일 수 있는 교차로 감응신호시스템‘이 우리나라 도로에도 등장한다.

국토교통부는 교차로 소통능력을 높이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이 시스템을 도입키로 하고 지난 22일 국무회의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방향별 이용차량을 자동으로 감지, 꼭 필요한 신호만 부여하고, 나머지 시간은 주도로에 직진신호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기존의 일반신호시스템은 교통상황에 관계없이 신호가 고정적으로 반복 표출돼, 불필요한 신호대기 및 신호위반이 유발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 시스템은 우리나라에서 과거 서울시, 이천시 등 일부 지자체에서 적용한바 있으나, 포장체 속에 매설되는 차량검지기의 끊어짐으로 인한 유지보수 비용문제 및 관련 민원 등으로 본격 도입되지 못했다,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고 도입효과 검증을 위해 국토교통부는 경찰청과 협의해 지난해 8월부터 시범사업을 벌였다.

시범사업 결과, 교차로 1개소당 직진(녹색) 시간은 시간당 약 11분(27%↑) 증가되고 통과 차량대수는 약 259대가 증가(12%↑)되며, 신호위반건수가 1일 167건 감소(51%↓)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부는 이같은 시범사업 효과를 전국 주요국도에 적용할 경우 사회적 편익이 연간 4640억원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시범사업에서 변형에 강한 특수포장을 교차로에 적용해 차량검지기 파손문제를 해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이 시스템을 확대 도입키로 하고 올 연말까지 설치기준 및 기본계획을 마련,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