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하철∼김포도시철도 연결되나
상태바
인천지하철∼김포도시철도 연결되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4.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김포 홍철호 의원, 유정복 인천시장에 연장 건의
 

【인천】인천도시철도 2호선이 경기 김포시까지 연결될지 주목된다.

인천시는 다음달 발주할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연구 용역조사'에 서구 검단신도시에서 김포시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포함시켰다고 지난 3일 밝혔다.

2016년 개통될 인천도시철도 2호선은 남동구 운연동에서 서구 오류동까지 29.3km이다. 서구 검단신도시에서 김포 풍무지구의 김포도시철도까지의 연결 구간은 6.3㎞이다.

경기 김포 홍철호 의원이 지난달 30일 유정복 인천시장을 방문해 인천도시철도의 김포지하철 연장을 건의했다<사진>.

시 관계자는 "인천시 철도망구축계획에 검단신도시에서 김포방향으로 3.1㎞ 구간은 계획돼 있으며,나머지 3.2㎞ 구간은 지난 7월 김포시에서 요청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인천∼김포∼고양 등 수도권순환선 일환으로 인천시에 김포 연장을 요청했다"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면 풍무지구(감정동·선수동)를 지나는 김포도시철도와 환승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포시도 김포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까지 23.61㎞의 김포도시철도를 지난 3월 착공, 2018년말 개통할 예정이다.

시는 인천∼김포 구간에 대한 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인천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새누리당 홍철호 국회의원도 지난달말 유정복 인천시장을 방문해 인천지하철의 김포 연장을 건의했고, 유 시장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인천∼김포 지하철 연결에 대한 타당성이 있더라도 계획부터 공사, 개통까지는 평균 13.5년이 걸리는 중장기 사업"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