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카 개조에 가스·전기 안전기준 전무..."달리는 폭탄”
상태바
캠핑카 개조에 가스·전기 안전기준 전무..."달리는 폭탄”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4.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욱 의원, 한국전기, 가스안전공사 국감서 주장

캠핑 열풍이 확산되는 가운데 막상 캠핑카의 가스 및 전기시설에 대한 안전기준이 없어 ‘달리는 폭탄’과 다름없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캠핑카 튜닝의 안전관리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원욱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한국전기안전공사와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캠핑카에 대한 현황은 물론, 가스안전시설과 전기안전시설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안전관리의 허점에 노출된 캠핑카가 이른바 ‘달리는 폭탄’으로 도로 위의 위험 요소라는 주장이다.

최근 캠핑카 제작업체 사이트에 공지된 것으로 볼 때, 중고차 시장 활용 시 중고 포터는 차량 구입비부터 개조비용까지 2000만원 정도의 예산이면 캠핑카를 제작할 수 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실제 캠핑카를 구입하기 보다는 중고 포터를 구입, 개조에 나서는 형편이다.

이 같은 개조 캠핑카 내부에는 가스레인지, 온냉수가 가능한 가스보일러를 설치하고 온배수 라인이 설치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검사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 현재 캠핑카 내 LP가스시설은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및 ‘자동차관리법’의 관리대상에서 제외돼 있어, 캠핑카 완성차에 대한 가스검사 기준이 없는 상태다.

전기안전 검사기준도 마련돼 있는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캠핑카 내부에는 전기레인지, 냉장고, 전등 및 콘센트 확장 등으로 평상시 비상용발전기로 운영되는 전기시설보다 전기용량이 훨씬 초과하는 전기설비들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었지만 역시 검사를 하고 있지 않았다.

국토부 역시 캠핑카 현황에 대해 ‘자동차관리법 상 승합자동차’로 별도로 구분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캠핑카 등록업체 현황도 제대로 파악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의원은 “온라인상에서 버스나 승합차를 캠핑카로 개조하는 사이트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가스와 전기 등 안전문제에 대한 검사기준이 없는 상황”이라며,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한국전기공사, 교통안전공단 등의 관련부처가 범정부차원에서 캠핑카 안전기준 규정을 보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