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남부내륙철도 정책포럼’ 개최
상태바
경상남도, ‘남부내륙철도 정책포럼’ 개최
  • 조재흥 기자 hhhpt@gyotongn.com
  • 승인 2014.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 차원서 반드시 건설해야”

【경남】경남도는 남부내륙철도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난 10월29일 통영 마리나리조트에서 '정책포럼'을 개최했다.<사진>

이번 정책포럼은 경남도 주관하고 경남발전연구원이 주최하에 이군현 새누리당 사무총장, 윤한홍 경남도 행정부지사, 구윤철 기획재정부 성과관리심의관, 조문환 경남발전연구원장, 김기혁 대한교통학회장, 강승필 서울대 교수,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김동훈 한국철도시설공단 미래사업기획처장을 비롯해 관계전문가, 공무원, 도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윤 행정부지사는 인사말에서 "남부내륙철도는 서부경남은 물론 경남의 미래 50년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핵심 사업"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건설해야 하며, 이를 위해 경남도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피력했다.

또한 김시곤 서울과기대 교수는 '남부내륙철도 완성을 위한 서부경남권의 역할'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남부내륙철도는 서부경남 뿐만 아니라 통일을 대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추진 중인 남부내륙철도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누락된 진주·사천 항공산업단지, 거제 해양플랜트 산업단지를 비롯한 각종 개발계획과 서울∼김천 구간의 철도이용편익 등이 추가로 반영돼야 한다"고 전했다.

김영삼 도 항공우주산업과장은 "남부내륙철도는 앞으로 경남 발전의 핵심 사업으로 현재 건설 중인 함양∼울산 간 내륙고속도와 연계로 영·호남 교통망 구축을 통해 물류개선과 세계적인 관광산업 인프라 확충으로 국가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남부내륙철도는 2014년부터2022년까지 총사업비 5조 7864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김천에서 거제까지 총 170.9㎞의 고속화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남부내륙철도가 개통되면 서울∼진주 2시간 10분대, 서울∼통영 2시간 3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지난해 11월19일기재부의 재정사업평가자문회의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남부내륙철도 예비타당성 조사는 현재 KDI에서 용역을 추진 중이며, 지난 8월에 1차 중간점검회의를 개최한 결과 서울(수서)∼김천구간의 철도이용 편익반영 누락, 진주·사천 국가항공산단,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등 철도노선 경유 인근지역의 산업단지와 택지 등 각종 개발계획의 미반영, 지역 관광수요의 미반영,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의 비현실성 등의 문제점이 확인되어 경남도와 지역 국회의원 등을 중심으로 기재부와 KDI에 강력하게 수정을 요청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