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카드산업, 정부가 지원해야
상태바
교통카드산업, 정부가 지원해야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4.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호환교통카드가 출시 4개월만에 이용률이 144%나 증가했다는 뉴스가 관심을 끈다.

전국호환교통카드가 무엇인지는 이제 대부분 시민들이 알고 있다. 내가 사는 지역에서 사용하는 교통카드를 갖고 지방 여행을 갔을 때 그곳에서 택시도 타고 버스도 타고 지하철도 탈 수 있는 카드다.

지역에 따라서는 기차나 일부 시외버스 요금, 고속도로 톨게이트비용도 이 카드로 낼 수 있다.

물론 현금을 이용하면 전국 어디서나 어떤 교통수단이건 이용할 수 있지만, 그것은 더 이상 현명한 교통소비생활이 아닌 것을 시민들은 다 안다.

때마침 대통령이 외국 정상들과의 회의에서 우리의 우수한 교통카드를 근거로 주요국가가 공통으로 사용가능한 교통카드를 개발, 운영하자고 제안해 박수를 받았다고 한다. 실제 그것이 가능한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우리의 뛰어난 IT기술과 관련 인프라, 전문인력 등은 능히 그것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다. 즐거운 일이다.

그런데 현실적인 문제가 있어 보인다. 우리 교통카드업체들 사이에 보이지 않는 긴장감과 이견이 뚜렷이 존재한다고 한다. 그래서 뭔가 새로운 일을 도모하려면 자주 삐걱대고 있고, 대표적인 사례로 정부가 설립을 인가한 교통카드산업협회가 출범 수년 째를 맞고 있고도 여전히 이렇다 할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일이 이렇게 된 데는 정부의 무관심이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이견을 아우르면서 이용자 편의와 장기적 산업발전을 위한 멍석을 깔아줘야 할 정부가 ‘전국호환’이라는 화두를 던져놓고 업계의 이해관계를 조정해주지도, 구체적인 발전 시나리오를 내놓지도 못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그러다 보니 협회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사이 업체들은 협회의 구심점에서 자꾸 멀어져가는 상황이다. 이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이다.

정부가 현실을 직시해 협회를 중심으로 기업을 도와가며 힘있게 사업을 추진해 나가지 못하면 대통령의 ‘주요국 호환 교통카드’ 제안이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되지 말라는 법도 없다.

심기일전, 큰 틀에서의 어울림을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