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중교통 요금 인상 여부 결정된 바 없다”
상태바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 인상 여부 결정된 바 없다”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4.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 “요금 250~300원(25%) 인상 추진”

버스업계, “‘300원’ 인상안 시의회 거부”

서울시 최근 언론에 보도된 대중요금 인상 추진에 대해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고 해명했다.

서울시 교통정책과는 지난 1일 즉각 해명자료를 발표해 “대중교통요금 인상과 관련해 구체적인 시기와 조정 폭, 내용에 대해서 결정된 바는 없다”고 해명했다.

이에 앞서 서울시 관계자는 1일 “버스와 지하철 적자가 수 천 억원에 달하는 등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 건당 250~300원 정도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현재 간선·지선버스와 지하철 기본요금은 1050원으로, 이 계획대로라면 23~28%가량 오르게 된다.

시는 요금 인상으로 인한 부담을 덜기 위해, 미리 할인된 금액으로 책정된 정기권을 구입하면 일정 기간 버스와 지하철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도입하고, 새벽시간대 요금을 대폭 깎아주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시의회에 대중교통 요금 인상안을 제출해 의결을 거쳐야 한다. 인천시, 경기도와 요금 인상 폭과 시기에 대한 세부 협의도 더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2012년 버스와 지하철 기본요금을 900원에서 200원 올리는 인상안을 제시했으나, 시의회는 50원을 깎아 150원 인상안을 통과시켰다.

버스업계에서는 이미 ‘300원’ 인상안을 시의회에 건의했다가 거부 당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어 내년 요금 인상은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다.

버스업계 고위관계자는 “시에서 시의회에 300원 인상안을 제시 했지만 지나친 물가 인상으로 거부당했다고 전해들었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 관계자는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은 환승 할인 등과 연동해 올린다. 최근 3개 시·도 실무자 간에 요금 인상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검토했다”며 “대중교통 요금을 인상한 지 3년이 돼가고 연간 적자가 지하철은 5000억원, 시내버스는 3000억원에 달하는 등 재정난 때문에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어 “다음 달 시의회에 요금 인상안을 제출할 계획이지만, 요금 인상 폭과 인상 시기는 아직 결정된 게 없다”며 “3개 시·도의 세부 협의를 거쳐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 한 바 있다.

아울러, ▲지하철, 시내·마을버스업계 적자 한계점 도달 ▲광역버스 입석 금지 논란 해결하기 위한 요금 현실화 ▲향후 2년간 대통령, 총선 등 굵직한 선거가 없다는 이유에서 내년이 대중교통 요금 인상 시기에 적기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