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황태수 경남교통문화연수원장
상태바
[기고]황태수 경남교통문화연수원장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5.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지역 노인 교통사고 예방 대책

압축 경제성장으로 ‘빨리문화’에 익숙해진 우리나라는 증가하는 자동차량에 비해 교통문화는 선진국에 비해 많이 뒤쳐진 것이 현실이다.

그간 교통사고 사망자는 감소해 2014년 사망자가 4762명으로 5000명 이하로 내려섰다. 하지만 DECD 2012년 통계를 보면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수가 10.8명으로 여전히 최하위권 수준이다.

최근의 교통사고 현상을 보면 전체적으로 교통사고는 줄어들지만 65세 이상 노인들의 교통사고는 2010년 25,810건에서 2013년 30,283건 등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이다. 교통사고 사망자의 40%가 고령자로서 심각한 실정이다.

고령자의 경우 신체적 노화로 인해여 보행속도가 늦고 시야와 청각도 떨어진다. 그래서 앞만 보고 걷거나 도로의 무단횡단도 잦게 된다. 또 도로에서 폐지수집 수레를 끄는 등 교통사고에 많이 노출되고 있다. 이런 원인으로 노인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아 교통사고 발생율도 높다.

OECD 가입국 중 65세 이상 노인 보행중 교통사고 사망자 1위인 우리나라 노인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노인 보행자에 대한 사회인식 변화와 노인보호구역의 형식적 지정탈피, 노인 보호구역내 효과적인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등 현실적인 대책이 절실하다.

우선, 지자체 시민단체 등이 협력해 노인 교통안전교육을 비롯하여 노인보호구역 지정을 확대하고 보호구역 내에서 신호 및 속도위반 등 주요법규를 위반한 경우 범칙금·과태료·벌점 등을 일반도로의 2배로 상향 조정하는 등 노인교통사고 예방 대책이 시급하다.

이런 노인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즉시 경남도 교통문화연수원은 지난 2월 초 (사)대한노인회경남연합회와 MOU를 체결하고 노인교통사고를 위해 교육 등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2월부터 오는 10월까지 대한노인회 20개 시.군 지회 및 경로당 등을 방문하여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교육과 홍보활동을 적극 추진한다.

최근 서울, 부산, 경기 등 몇몇 지자체에서는 노인들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노인 보호구역의 확대 지정, 노인들의 보행속도를 고려한 횡단보도 녹색등화 시간의 확대, 폐지 수집 노인을 위한 야광조끼 지급, 손수레용 반 스티커 등 교통안전 보호장구 지급 등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 경상남도와 각 시․군 지자체 및 각 교통관련유관기관은 안전한 행복경남을 위한 어르신 교통사고예방교육, 노인보호구역 확대 및 교통안전 시설물 확충, 보호장구 지원 등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 관련 예산 확대도 시급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