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정보 수집, 정부서 민관 협업으로 전환해야”
상태바
“교통정보 수집, 정부서 민관 협업으로 전환해야”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5.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개별 차량 교통전보 수집 범위 확대

박성룡 국토교통부 첨단도로환경과 사무관은 “미래의 ITS 정책 핵심은 교통 정보 수집과 운영을 정부 주도에서 민관 협업으로 옮겨 상생하는데에 있다”고 설명했다.

박 사무관에 따르면 그동안 우리나라의 ITS 수준은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해 10년 늦게 출발한 후진국이었지만 IT기술의 성장으로 최고 기술 보유 국가를 3~4년 격차로 따라 잡은 상태다.

이같은 성과는 국민 편의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김 사무관은 “고속도로, 국도, 일반도로 등 도로의 자동차 평균통행속도는 과거에 비해 15~20% 증가했고, 연료감소, 배출가스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통신사, 네비게이션, 포털 민간기업들도 동반 성장했고, 정부 정보를 민간에 제공하자 벤쳐 기업들도 성장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박 사무관은 미래의 ITS 발전을 위해서는 이제 정부 주도의 교통 정보 수집과 운영 방법을 민관 협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정부 주도로 교통 정보가 수집되다 보니 교통정보가 단절되기 일쑤고, 우회경로 정보가 있음에도 확인이나 교환이 불가능했다.

또, 교통 소통 위주의 정보를 얻기 위해 인프라가 구축되다 보니 교통사고, 지선, 생활도로 등 같은 정보에는 ITS가 기여를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통신사, IT, 벤처 등 정부의 교통 정보 제공으로 기업들은 성장했지만 정부가 이들과의 연계성이 부족해 ITS기술 발전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박 사무관은 “올해 국무회의에서 교통정보 수집은 민간기업과 적극 협력하고, 안전과 관련된 ITS기술 도입을 주 목표한다고 보고 했다”며 “민간 기업별로 각기 수집되는 교통정보를 통합․유통하는 실시간 오픈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박 사무관에 따르면 오픈플랫폼이 구축될 경우 민간에서 수집하기 어려운 교통정보를 국가에서 추가 제공하게 되고, 교통 안전 중심의 ITS 신기술을 보유하게 돼 다양한 부문에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다.

먼저, 사고 등 도로상 돌발 상황을 앱이나 네비게이션 등으로 실시간으로 다른 차량에게 전달 돼 위치에 따라 각기 다른 대응을 할 수 있게 된다.

또, 지역별 주차장의 주차면 수를 파악해 제공되고, 터널 화재 등 같은 주요 시설의 돌발 상황도 실시간으로 제공돼 대처가 가능해 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