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찾기 앱, ‘안전’엔 문제 없나
상태바
길찾기 앱, ‘안전’엔 문제 없나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5.0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자가 가장 많은 몇몇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교통’이라고 입력을 하면 가장 넘저 나오는 단어가 ‘길찾기’라고 한다.

그러나 길찾기는 말 그대로 ‘어디서 어디까지 이르는 경로’만을 뜻하지 않는다. ‘어디서 어디까지 이르는 경로 가운데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길’이 정답인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방법도 소개되고 있다. 그것도 어느 정류장에서 환승해 지하철 몇 호 선으로 갈아타면 몇 분만에 도착할 수 있다는 식으로 안내한다. 이런, 실로 놀라운 ‘길찾기’에 대해 지금의 자라나는 세대들은 그저 당연한 것으로만 여긴다.

반면 외국으로 유학을 가거나 해외근무로 몇 년을 외국에서 보내고 온 사람이라면 지금 우리의 IT를 이용한 교통안내 체계에 대해 경의를 표한다. 세계 어느 나라에 가도 이런 정도 수준의 교통정보 체계를 갖춘 나라가 없다고 한다. 그것도 실시간 교통정보를 감안한 지체시간 조차 반영하고 있으니 대단한 기술적 진보라 할만하다.

그런데 여기에도 함정이 있다고 한다. 최근 일부 전문가들의 사적 논쟁에서 속도를 최우선으로 하는 이같은 시스템이 얼마나 교통안전 기능이 담겨있을까 하는 점이 관심을 끌었다. .

대부분의 경우 스마트폰의 앱으로 이용 가능한 이런 시스템에는 속도감지 기능과 과속단속카메라 위치, 최고속도 제한 안내기능 등 다양한 교통안전 기능이 함께 제공되고 있는데 무슨 소리냐고 반문할지 모르지만 실상은 그게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

운전자가 속도를 위반해서라도 빨리 달리고 싶으면 얼마든지 과속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부여돼 있으므로 이것을 통제하지 못하는 한 오히려 과속을 부추길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지적을 하는 이들은 휴대폰의 ‘길찾기’ 앱이 작동하면서 규정속도를 일정 수준 초과해 달리는 자동차는 앱이 스스로 작동을 멈춰 안내를 중단하는 기능을 부여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일정 수준 이상 과속을 하는 자동차의 경우는 자동으로 과속 여부를 신고토록 하는 기능을 부여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그런데, 그렇다면 과연 그런 앱을 이용할 운전자가 존재할까 하는 질문에는 답이 쉽게 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문제는 역시 안전이다. 사적 논쟁이지만, 지켜보는 이의 입장에서는 운전자에만 속도 조절의 책임을 부여하는 지금의 시스템보다 더 안전한 방식이 있다면 한번쯤 진지하게 검토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관전평을 내놓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