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근간 튜닝샵, 활성화 되려면 관련 법규 개선이 먼저”
상태바
“시장 근간 튜닝샵, 활성화 되려면 관련 법규 개선이 먼저”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5.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지원책보다 제도적 뒷받침이 먼저 업계․소비자 ‘한목소리’

성능보다 외관에 수요 치중...관심 파트 불균형 해소해야 성장

 

“브레이크, 서스펜션, 휠 튜닝 가장 많이 한다.” “튜닝샵, 활성화되려면 관련 법규 우선 정립돼야” 최근 튜닝산업에 대한 정부의 예산지원 등 로드맵이 가시화되자 튜닝업계 내에서는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요구사항을 전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교통안전공단 부설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작성한 ‘튜닝산업 및 일자리 동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 정책에 따라 구조변경 시장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전시․보험 등 연관 산업도 개선되면 올해 국내 자동차 튜닝시장 규모는 3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흐름에 맞춰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국내 튜닝부품 중 개발 우선순위가 높은 5개 부품을 선정, 최대 3년 동안 연간 7억 원의 기술개발 비용을 지원해주기로 결정했다.

이번 튜닝부품기술개발 사업은 올해 처음으로 시작하는 사업으로 4년간 198억원(국비 148억원, 민자 50억원)을 들여 영세 튜닝부품 제조사에는 품질개선을, 기술력을 보유한 튜닝부품 제조사에는 고성능부품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이와 관련 7월 9일 개최되는 국내 최대 자동차 튜닝․애프터마켓 전문전시회 ‘2015 서울오토살롱’ 사무국은 국내 튜닝 마니아 275명을 대상으로 시장 활력의 기초가 될 튜닝샵과 관련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 튜닝산업에 대한 업체와 소비자의 의견을 알아봤다.

 

현재 국내에서 한번이라도 튜닝을 해본 소비자들은 ‘어떤 파트의 튜닝을 했느냐’는 질문(중복응답 가능)에 ▲브레이크, 서스펜션, 휠 튜닝(63.6%)이 1위로,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이어 ▲인테리어(60%), ▲드레스업 파트(56.4%), ▲퍼포먼스(엔진, 흡배기 등)(50.9%) 순으로 뒤를 이었다.

아직은 여러 법규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는 성능 상향 위주의 튜닝보다는 상대적으로 규제가 적은 내․외장 부품을 통한 개성을 표현하는 부분에서 튜닝이 이뤄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튜닝을 해 본 적이 없는 경우(중복응답 가능), ▲비용(58.2%) ▲법적인 문제(36.4%) ▲AS(30.9%) 등의 이유로 자동차 튜닝을 진행한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튜닝샵이 활성화되기 위한 핵심 요소로는 과반수 이상의 설문 참여자들이 ▲ 튜닝부품인증제 안착 등 관련 법규 정립(54.6%)을 꼽았다. ▲가격의 객관성과 합리성(23.6%), ▲신뢰할만한 튜닝 정보(20%) 등으로 이어졌다.

이는 현재 튜닝산업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조차 규제완화가 현재의 폭에서 더욱 확대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반영하는 결과다. 업계도 정부가 많은 규제를 풀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규제완화 부분에 있어 현장과 정서적 괴리가 크다는 지적이다.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의 속도가 더디다는 의견도 다수 제기됐다.

 

이외에도 설문에 참여한 튜너 대다수는 튜닝에 관한 정보를 ▲자동차 동호회 등 온오프라인 단체나 모임(60%), ▲인터넷 검색(27.3%)을 통해 주로 얻으며, 시공 튜닝샵 선정 시에는 온라인(동호회, 까페) 등을 통한 정보(40%)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조사가 소비자들조차 업계의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아직도 법적 규제가 시장 활성화를 가로막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관련 부처가 알아야 한다”며 “관건은 업계 일선의 목소리가 정책에 더욱 반영돼야지 거시적 지원책만으로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기에는 여전히 역부족”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