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유통업 포함 30대기업 11곳, ‘고용승계’ 보장…부의세습 여전
상태바
물류-유통업 포함 30대기업 11곳, ‘고용승계’ 보장…부의세습 여전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5.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류․유통업체를 포함해 매출액 10조원대 굴지의 기업체들 중 절반 이상이 조합원 가족을 우선 채용하는 등 위법사항을 행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고용노동부는 노동조합이 있는 주요 대기업의 단체협약 실태를 분석한 결과, 조합원 자녀 등의 우선채용 규정이 있는 곳이 11개소(36.7%), 인사·경영권에 대한 노조동의(합의) 조항이 있는 곳이 14개소(46.7%)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운수․창고․통신업을 포함한 7개 업종 상위 3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이들 중 위법 내용의 단체협약을 둔 사업장은 16개소로 조사대상의 53.3%로 나타났다.

문제시된 부분은 우선채용 등 소위 ‘고용세습’ 규정이 있거나, 법상 복수노조가 보장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일교섭단체로 규정짓는 게 대표적 예다.

특히 인사·경영권에 대한 노조동의(합의) 규정이 있는 사업장 경우, 조직 인사이동은 물론 기업 양도양수․합병 등에 따른 조직변동과 정리해고․징계․하도급 시에 주로 적용돼 온 것으로 조사됐다. 노동부는 이와 같이 법에 위배되거나 과도하게 인사․경영권을 제한하는 단체협약에 대해 금년 8월말까지 노사가 자율적으로 조정토록 통보하고 관련 내용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시정명령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인사․경영권의 과도한 제한은 기업의 경쟁력과 고용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점을 언급, ‘위법․불합리한 단체협약 지도계획’ 일환으로 마련된 개선사업을 실시함으로써 합리적 교섭관행을 정착해나갈 것이라고 노동부는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