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SUV, 디자인과 합리적 가격으로 젊은 취향 ‘저격’
상태바
소형 SUV, 디자인과 합리적 가격으로 젊은 취향 ‘저격’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5.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엔카, 소비자가 뽑은 상반기 최고 신차 SUV가 ‘대세’

국산 ‘티볼리’, 수입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1위

상반기 SUV 질주는 그칠 줄 몰랐다. 좀처럼 식지 않은 인기를 과시했다. 신차 시장에서 소형 SUV 최고 인기 모델로 떠오른 쌍용 티볼리가 그 중심에 섰다.

국내 중고차 매매 전문기업 SK C&C 엔카(대표 박성철)가 7월 성인남녀 345명을 대상으로 ‘올 상반기에 출시된 신차 중 최고의 모델은?’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산은 쌍용 티볼리, 수입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

올 상반기 최고의 국산차 순위에서 SUV와 미니밴이 상위권을 차지해 대다수 소비자가 다목적 차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위 쌍용 티볼리(42.3%)는 지난 1월 출시되기 전부터 쌍용차의 야심작으로 많은 관심을 받으며 판매 돌풍을 예고했다. 실제로 티볼리는 쌍용차가 지난 6월 국내 시장에서 10년 만에 월 최대 판매 실적을 기록할 수 있도록 제 몫을 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지난달 6일에는 디젤 모델을 추가해 고성능, 고효율을 앞세워 적극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섰다.

설문조사 결과, “두말할 필요 없는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이 마음에 든다”, “첫 차를 구매하려는 20대에게 큰 부담이 되지 않는 소형 SUV다”, “소형 SUV 시장의 선두주자가 될 것 같다” 등의 답변이 있었다.

2위는 미니밴의 대표주자 기아 올 뉴 카니발 리무진 7인승(31.3%)이 꼽혔다. 올 뉴 카니발 리무진 7인승은 기존 9, 11인승보다 여유로운 실내 공간으로 안락함을 강조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가족과 캠핑을 갈 때 넉넉한 실내 공간이 중요하다”, “아이들은 물론 부모님까지 모시고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패밀리카”, “2열에 장착된 VIP 라운지 시트가 정말 필요했다” 등 온 가족이 이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안락한 공간이 장점으로 꼽혔다.

이어 현대 올 뉴 투싼(15.1%)이 3위에 올랐다. 20000cc뿐 아니라 1,700cc 다운사이징 모델이 함께 출시돼 소형 SUV를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층을 공략하고 있다. 응답자들은 올 뉴 투싼을 “디자인과 성능을 모두 만족시키는 소형 SUV”로 평가했다.

수입차 역시 세단을 제치고 SUV가 올 상반기 최고의 수입차 1위에 올랐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32.5%)는 랜드로버 고유의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오프로드를 질주하는 파워풀한 주행성능은 유지하면서 엔트리급 모델로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출시하자마자 2000여대의 물량이 2달 내에 모두 계약이 완료되면서 인기를 입증했다.

대다수 응답자들이 “랜드로버의 느낌을 잘 살린 디자인이 매력적이다”, “강력한 파워로 무장해 운전이 즐겁다”, “꿈의 SUV!”, “힘찬 질주도 걱정 없을 정도로 안정성이 느껴진다” 등 랜드로버 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최현석 SK엔카직영 마케팅부문장은 “올 상반기에 출시된 신차 중에서 SUV와 미니밴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며 “각 브랜드에서 젊은 소비자층을 겨낭해 SUV와 미니밴의 실용성뿐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 세련된 디자인, 가격 대비 만족스러운 주행 성능 등을 강조하여 세단 못지 않다는 인식을 심어준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