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제1의 항공동맹체로 도약"
상태바
"세계 제1의 항공동맹체로 도약"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카이팀, 올해 항공사 추가 영업 ... 최강 네트워크 구축
우수대리점 초청간담회서 사업계획 발표

올해 출범 4년차를 맞는 스카아팀(SkyTeam)은 지난 15일 인천국제공항에 위치한 하얏트 리젠시 인천에서 우수 대리점 초청 간담회 및 세일즈 프로모션을 갖고 올해 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스카이팀은 올해 ▲회원사간 코드셰어 확대 및 네트워크 강화 ▲회원사 추가 영입 ▲회원사 공동상품 출시 등 3개 분야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유종선 대한항공 스카이팀 담당 부장은 "스카이팀은 회원사간 코드셰어 등 네트워크의 구축 등에서 타 항공동맹체에 비해 약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올해는 각 회원사 상호간 코드셰어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의 경우 현재 에어프랑스와 서울∼파리노선, 델타항공과 미국내 110개 노선 및 일본·동남아·남미노선, 알리탈리아와 서울∼로마 및 로마∼밀라노 노선에서 코드셰어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아에로멕시코와 LA∼멕시코 등 중미 4개노선, 체코항공과 서울∼프라하 노선에 대해 코드셰어를 실시할 예정이다.
스카이팀은 또 다른 취약점으로 지적돼 왔던 회원사 확대를 올해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이는 효율적인 세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는 회원사가 10개 정도는 돼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
우선 지난 해 에어프랑스와 통합을 선언한 KLM네덜란드항공과 델타항공과 코드셰어 등 공동협력 파트너쉽을 체결한 노스웨스트와 컨티넨탈항공은 올해 내 스카이팀 가입이 확실한 상황이다.
스카이팀은 이밖에도 세계 최대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과 동남아에서도 1∼2개 항공사를 추가로 영입할 방침이다.
유종선 부장은 "너무 많은 회원사를 둘 경우 회원사간 갈등 등 부작용이 많아 정회원은 10개 정도로 제한하고 나머지 가입을 원하는 항공사는 엄밀한 심사를 거쳐 준회원으로 가입시킬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스카이팀은 이와 함께 현재 스타이팀 유럽 에어 패스, 스카이팀 세계일주상품 등 2개에 불과한 공동상품도 보다 다양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스카이팀은 현재 델타항공이 독자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북미 에어패스 상품을 응용해 상품화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으며, 콘티넨탈항공이 가입할 경우 이 회사가 강점을 갖고 있는 남태평양 등 환태평양 지역을 대상으로 한 상품도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창훈 대한항공 서울여객지점장은 "스카이팀에 있어 지난해가 내실을 다지는 해였다면, 올해는 세계 최고의 항공동맹체로 도약하는 해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스카이팀 회원사는 여행업계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날 행사는 대한항공을 비롯해 델타항공·알리탈리아항공·아에로멕시코·체코항공 등 6개 항공사로 구성된 스카이팀 한국협의회가 공동 주최했으며, 세중여행사·탑항공·하나투어·범한여행 등 32개 여행사 대표가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